서울시 '용산역세권' 용적률 완화 방침

  • 입력 2007년 1월 22일 15시 32분


코멘트
한국철도공사가 추진 중인 '용산 역세권 개발' 사업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던 서울시가 입장을 선회, 이 지역에 대한 용적률과 층고 등을 일부 완화해 주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 관계자는 22일 "최근 철도공사측 관계자를 만나 사업계획서를 제출해 주도록 주문했다"면서 "이를 검토한 뒤 2001년 서울시가 수립한 '용산 국제업무지구 특별계획구역 지구단위계획'을 일부 수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철도공작창 부지를 비롯한 용산 역세권 개발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용산 국제업무지구 특별계획구역 지구단위계획은 철도공사의 사업 대상지인 철도 공작창 부지 일대에 대한 용적률과 높이 등을 규정한 일종의 개발 가이드라인이다.

시는 이 계획에서 이 일대에 대해 평균 용적률을 580%(250~800%), 최고 높이를 150~350m 이하로 하고, 준거지역에만 주택을 허용하도록 규정했다.

그러나 철도공사측이 최근 용산 역세권 개발사업자 공모에 들어가며 내놓은 용적률과 층고 등이 이 가이드라인을 크게 벗어나자 서울시는 "과밀 개발이 우려된다"며 '수용 불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시 관계자는 입장 선회 배경과 관련, "지구단위계획을 세운 시점이 5년 전으로 그동안 주변 여건이 많이 바뀌었다"면서 "또 계획 수립 당시에는 땅 소유주인 철도공사 입장이 반영되지 않은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시는 철도공사가 사업계획서를 내면 이를 검토한 뒤 여건 변화 등을 고려해 지구단위계획을 새로 수립하면서 용적률, 층고 등을 완화해 줄 방침이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철도공사 요구를 모두 수용할 수는 없고 앞으로 조성될 용산 민족.역사공원 등을 감안해 일정 범위 안에서만 수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는 다만 사업자 선정 뒤 지구단위계획을 바꿀 경우 특혜 시비가 불거질 수 있어 진행 중인 사업자 공모 일정을 다소 늦춰줄 것을 철도공사에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철도공사는 2001년과 2005년 국토개발연구원 등에 맡겼던 용역 결과를 토대로 조만간 사업계획서를 시에 제출할 계획이며 사업자 공모 일정을 두 달 가량 연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공사 관계자는 "서울시는 `한 달 정도 안에 협의를 마쳐주겠다'고 했으나 다소 지연될 수 있는 점을 감안해 공모 접수 마감을 당초 3월 21일에서 5월 하순께로 늦출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동원기자 davis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