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은행 본점 전격 압수수색

  • 입력 2006년 6월 29일 11시 18분


코멘트
미국계 사모펀드 론스타의 외환은행 헐값 매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9일 동시다발적인 압수수색에 나서면서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외환은행은 론스타와 더불어 헐값 매각 의혹의 진원지라는 점에서 검찰이 압수수색에서 기대한 만큼의 성과를 거두느냐가 진실 규명의 변수가 될 전망이다.

▽대대적이고 강도 높은 압수수색=대검찰청 중앙수사부(부장 박영수)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을지로 2가 외환은행 본점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8시 45분부터 오후 6시까지 검사 4명과 수사관 등 30여 명을 외환은행 본점으로 보내 15층 행장실을 포함해 재무기획부와 여신심사부, 전산서버, 창고 등을 뒤졌다. 본점 15층과 16층은 출입이 엄격히 통제됐다. 은행 영업에 지장을 주지 않기 위해 전산서버는 영업시간이 끝난 이후에 압수수색이 이뤄졌다.

검찰은 또 외환은행 압수수색과 동시에 서울 중구 태평로 서울파이낸스빌딩에 입주한 한국투자공사 이강원 사장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이 사장은 2003년 외환은행 매각 당시 외환은행장이었다.

검찰은 이날 오전 이 전 행장과 이달용 전 외환은행 부행장의 집도 압수수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채동욱 중수부 수사기획관은 "외환은행 매각과 관련된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범위 안에서 압수수색을 했다"며 "이번 수사는 (외환은행 매각 과정의) 진상을 규명하는 것이 선행돼야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자료를 빠짐없이 검토하기 위해 압수수색을 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2003년 당시 론스타에 법률자문을 한 김&앤장 법률사무소에서 외환은행 매입 관련 자료를 제출받아 분석하고 있다.

▽압수수색은 증거와 단서 확보 차원=검찰의 외환은행 압수수색은 예정된 수사 절차였다. 따라서 은행 본점을 압수수색한 것이 이례적인 일은 아니다.

검찰이 이날 외환은행과 이 전 행장 사무실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한 핵심적인 배경은 의혹을 규명할 새로운 단서를 찾기 위해서다. 의미 있는 자료가 나올 경우 감사원 감사에서 거짓말을 했던 관련자들의 주장을 깰 수 있다.

감사원 감사 결과 외환은행의 2003년 말 국제결재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 전망치가 낮게 산정된 것으로 드러났지만 BIS 비율 조작과 배후세력은 명쾌하게 밝혀지지 못했다. 이 때문인지 외환은행 매각에 관여한 재정경제부와 금융감독위원회가 감사원 감사 결과를 정면으로 반박했다.

이에 따라 검찰이 이번 압수수색에서 새로운 단서와 증거를 확보하느냐가 앞으로 수사의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누가 은행 매각에 주도적으로 개입했고, 외환은행 경영진을 압박하고 지시했는지 등이 밝혀져야 하기 때문이다.

외환은행 매각 실무를 담당했던 실무자들과 이 전 행장 등이 사용했던 컴퓨터에서 의미 있는 증거를 검찰이 얼마나 확보할지가 관건이다. 은행 전산 서버에서 확보한 단서도 관심거리다.

검찰은 당분간 압수물 분석에 주력하면서 외환은행 실무자 등에 대한 소환 조사도 병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태훈기자 jefflee@donga.com

길진균기자 le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