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기념관장 인선 잇단 잡음

  • 입력 2004년 9월 21일 06시 55분


코멘트
5일로 전임 관장 임기가 만료돼 공석 중인 독립기념관의 후임 관장 인선을 둘러싸고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심사결과 사전 유출 의혹과 함께 관장 후보 추천 과정에 청와대가 개입한 것에 대해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광복회원들의 반발도 이어지고 있다.

▽심사결과 유출 의혹=독립기념관 관장 추천위(위원장 윤경빈·尹慶彬 독립기념관 이사장)가 지난달 30일 문화관광부에 제출한 후보 3명 중 한 사람인 김삼웅(金三雄·사진) 독립기념관 이사는 9일자 한겨레신문 인터넷판 기고를 통해 “나는 2위보다 30점, 3위보다 50점 이상의 점수를 받아 1순위로 (관장 후보로) 추천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독립기념관이 국회 문광위 소속 심재철(沈在哲) 한나라당 의원에게 제출한 심사결과 자료에 따르면 1위인 김 이사가 총점 634점, 2위 후보가 604점, 3위는 572점이었다.

그러나 이봉근 독립기념관 기획조정실장은 “후보들에게 점수나 순위를 공식적으로 알려준 바 없다”고 말했고, 문화부도 20일 “후보들에게 공식 비공식적인 통보 절차가 없었다”고 심 의원에게 서면 답변했다. 김 이사는 20일 본보와의 전화통화에서 “몇 사람에게서 1순위로 추천됐다는 얘기와 점수차를 들었으나 정확히 확인하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문화부 고위 관계자는 20일 “발표 시기는 확언할 수 없지만 김 이사가 독립기념관장으로 내정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청와대 인사추천위 개입 정당성 논란=관장 후보는 4월부터 시행된 ‘정부 산하기관 관리 기본법’에 따라 독립기념관 내 외부 인사 7명으로 구성된 추천위에서 선출했다. 문화부는 그간 광복회 등 독립유공자 단체들이 “독립기념관장을 종전대로 애국지사나 순국선열 유족으로 보임해 달라”고 청원할 때마다 “법에 따른 공모 절차는 정부가 관여할 수 없는 사항”이라고 답변해 왔다.

관장추천위는 지난달 23일 후보 2명을 문화부에 추천했고 문화부는 다시 이를 청와대 인사추천위에 보고했다. 문화부 관계자는 “청와대에서 관례상 ‘복수’는 3명이므로 후보를 더 늘려달라고 요청해 27일 윤 위원장과 후보 추가를 협의했다”고 밝혔다. 추천위는 후보 1명을 추가해 30일 후보를 재추천했다. 이에 대해 유진룡 문화부 기획관리실장은 “청와대가 특정인을 거명한 것이 아니라 배수 조정만을 요청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문화부는 ‘청와대 인사추천위로부터 관련 지침을 받은 일이 있는가’라는 심 의원의 질의에 대해 20일 “청와대 인사추천위로부터 받은 관련 지침 또는 공문이 없다”고 서면 답변했다.

∇독립유공자들의 반발=임형선(林炯善) 광복회 대전충남지회장 등 대전 충남지역 광복회원 105명은 17일 “우리 회원 모두는 애국지사와 유족 중에서 독립기념관장이 되기를 원하며 외부인사는 절대 반대한다”는 내용의 탄원서를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에게 제출했다. 이들은 “우리 광복회원들의 의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전 회원이 (반대 투쟁에) 연계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정은령기자 ry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