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PPA성분 없는 약도 많아…증세에 따라 잘 복용해야

  • 입력 2004년 8월 8일 17시 36분


코멘트
최근 페닐프로판올아민(PPA) 성분의 코감기약이 사람에게 뇌출혈을 일으킨다며 관련 제약사들이 약 회수에 들어갔다. 이러한 가운데 무더운 여름 잦은 에어컨의 사용으로 여름감기 환자들이 늘고 있다. PPA 성분 이외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감기약은 어떤 것이 있을까.

감기의 원인인 바이러스를 죽이는 치료약은 없다. 따라서 감기약이란 감기의 주 증세인 기침 가래 콧물 근육통 등을 완화시키는 ‘대증요법’과 관련된 약을 말한다.

단순 코막힘엔 PPA와 유사한 작용을 하는 ‘슈도에페드린’ 성분이 들어간 약을, 콧물에는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한다. 항히스타민제는 졸음이 오는 것이 단점이나 최근엔 졸리지 않는 항히스타민제가 나와 있다. 슈도에페드린 성분의 약은 교감신경을 흥분시키므로 밤에 잠을 못 이루거나 심장이 두근거리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온 몸이 찌뿌드드하다’ ‘맞은 듯이 아프다’는 등의 근육통이나 열 두통이 있을 때는 아스피린,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해열 진통 소염제를 복용한다.

이외에 가래와 기침이 있을 때는 진해제를, 가래의 배출을 위해서는 거담제를 사용한다. 만약 감기 증세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면 종합감기약으로 해결한다. 복합적 증세를 보이지 않는다면 굳이 종합감기약을 복용할 필요는 없다.

감기에 걸리면 충분한 휴식과 함께 수분을 공급해 주어야 하며 손 씻기 등 위생관리를 철저히 한다. 대부분 여름감기는 1주일이면 낫는다. 만약 1주가 지나도 감기가 떨어지지 않는다면 단순 감기로 보기 힘들기 때문에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도움말=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황의경 교수, 삼성서울병원 최경업 약제부장)

증세별 감기약(일반의약품)
증세약물의 종류약품
기침 재채기진해제투스타졸시럽(한일약품) 페브론시럽(삼아약품) 코프시럽(유한양행)
가래거담제페나투신캅셀(웰화이드코리아) 리나치올캅셀(현대약품) 뮤테란캅셀(한화제약) 비졸본정(한국베링거) 뮤코펙트정,시럽(한국베링거)
콧물 코막힘충혈제거제(코막힘)슈다페드정(삼일제약) 오트리빈멘톨분무제(한국노바티스)
항히스타민제(콧물)페니라민정(유한양행) 지르텍정(한국유씨비)
두통 전신근육통해열진통제바이엘아스피린정(바이엘코리아), 타이레놀정, 현탁액(한국얀센) 부루펜정, 시럽(삼일제약)
목 건조, 따끔거림구강소독제헥사메딘액(부광약품) 판톰(파마제약)
자료제공 삼성서울병원 약제부

이진한기자·의사 likeda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