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공약 따져보고 투표 하세요”

  • 입력 2004년 3월 28일 19시 06분


코멘트
선거운동 개시일인 4월 2일을 앞두고 인천지역에서 각 당이 공약 대결에 시동을 걸고 있다.

한나라당은 경제 살리기에 초점을 맞춰 5대 실천방안을 발표했으며 민주당은 ‘아태지역 4대 허브의 중심 도시 만들기’를 핵심 공약으로 내걸었다.

열린우리당은 ‘국민소득 2만달러 시대를 이끌 인천’을 구호로 삼아 11개 항목의 실천계획을 마련했으며 민주노동당은 ‘제조업을 살리고 일자리가 있는 도시 건설’을 공약했다.

그러나 이들 공약의 대부분은 인천시가 발표했거나 언론에 보도된 사안을 취합 정리한 수준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많다.

▽경제자유구역 관련 공약=국내 처음으로 인천에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된 만큼 각 당의 공약은 외자유치와 지역경제 살리기, 일자리 창출 등에 비중을 두고 있다.

한나라당은 경제자유구역 투자재원의 70%가 2008년까지 필요한 만큼 국고 지원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했다.

민주당은 송도 신항만을 조속히 건설해 세계적인 물류중심기지로 육성할 것이라고 공약했으려 열린우리당은 ‘국회의원 외자유치지원단’을 발족하기로 했다.

민노당은 경제자유구역 내에서 노동기본권이 침해되거나 무분별한 교육 및 의료개방이 이뤄지는 것에 대한 감시역할을 다짐했다.

일자리 창출과 관련해 한나라당은 여성 일자리 2배 창출과 일자리 정보센터 설립을, 열린우리당은 인턴사원채용 강화와 청년취업지원실 운영 등을 각각 제시했다.

▽이색 공약=민주당은 경제자유구역 내 세계 명문대 유치, 인천문화예술대 설립, 인하대의 IT(정보기술) 및 BT(생명공학) 특성화 대학 육성, 인천대의 국립대 전환 등을 내세우는 등 교육 부문에 상당히 신경을 썼다.

열린우리당은 구도심개발 전략기획단을 구성하고 자동차산업 육성에 힘쓰기로 했으며 한나라당은 기업체의 여성고용 촉진을 위해 장려금을 지급하겠다고 약속했다.

민주노동당의 수도권의 교통망 통합 운영을 위한 ‘광역교통공단’ 설립과 인천 앞바다 섬의 시립공원 지정 등을 공약했다.

이와 관련해 가톨릭환경연대, 인천녹색연합, 인천환경운동연합 등 3개 환경단체는 “개발사업으로 환경오염이 가속화하는 상황에서 각 당의 환경공약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송도갯벌 추가 매립, 골프장 과다 건설, 바닷모래의 무분별한 채취 등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줄 것을 촉구했다.

박희제기자 min0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