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가족이 함께]봄의 향기를 찾아서/<1>꽃이 있는 봄길

  • 입력 2004년 3월 18일 17시 54분


코멘트
《산마다 들마다 꽃이 피고 겨우내 잠들었던 개구리가 깨어나는 봄이 왔다. 만물이 소생하는 계절을 맞아 가족이 함께 꽃으로 수놓은 길이나 생태공원을 찾는 것은 어떨까. 숲을 거닐며 봄의 향기를 음미하는 것도 좋겠다.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역의 꽃길, 수목원, 생태공원 등 봄의 정취가 느껴지는 명소들을 3회에 걸쳐 소개한다.》

봄을 알리는 ‘화신(花信)’이 북상하고 있다.

제주 서귀포시에서 시작되는 봄꽃은 하루 약 30km의 속도로 올라온다. 올해는 2월 기온이 높았던 까닭에 봄꽃이 평년보다 3∼5일 빨리 찾아올 전망.

서울에서 개나리와 진달래는 28일, 벚꽃은 4월 6일경에 꽃망울을 터뜨릴 것으로 예상된다. 꽃은 최초 개화일로부터 약 1주일이 지난 뒤 만개(滿開)하므로 개나리 진달래는 4월 4일, 벚꽃은 4월 13일 이후에 절정을 이룬다.

가족이나 연인과 함께 봄꽃이 흐드러지게 핀 길을 걸으며 봄의 향기에 흠뻑 취해 보자.

▽서울=성동구 응봉산과 중랑구 망우리고개에서는 노란 개나리가 봄을 알린다. 서초구와 강남구를 흐르는 양재천을 따라 만들어진 개나리 꽃길은 자전거를 타거나 산책하기에 좋다.

봄의 절정을 알리는 벚꽃은 여의도 윤중로와 남산이 최고다. 광진구 워커힐길과 송파구 석촌호수에서는 각각 한강과 호수에 쏟아지는 달빛과 어우러지는 벚꽃 야경이 아름답다.

성동구 중랑천과 구로구 안양천에는 지난 가을에 대규모 유채꽃 단지 조성을 위한 파종 작업이 실시됐다. 4월 중순경에는 나비가 날아다니는 노란 유채꽃 밭이 절경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동작구 노량진 근린공원에는 연분홍빛 살구나무길이 조성돼 있어 운치 있는 산책을 즐길 수 있다. 관악구 관악산의 매표소부터 호수공원까지는 4월 말 철쭉이 만발한다. 창경궁 경복궁 덕수궁 등 시내 고궁과 강서구 우장산과 성북구 개운산에서는 개나리 벚꽃 철쭉 등 각종 봄꽃을 한꺼번에 감상할 수 있다.

▽경기=경기 용인시 에버랜드의 외곽순환도로(마성톨게이트∼에버랜드 정문 12.5km)는 4월 초순이면 환상적인 드라이브 코스로 변한다. 과천시 서울대공원 외곽순환도로에도 진달래 철쭉 벚꽃이 가득 피어난다.

이천시 백사면 도립, 경사, 송말리 일대에선 26일부터 29일까지 산수유 꽃 축제가 열린다. 산수유나무 8000여 그루에 꽃이 피면 마을 전체가 진한 노랑색으로 덮인다. 이곳의 산수유는 대부분 수령 100년 이상이다.

양평군 개군면 내리와 주읍리 일원에서도 다음 달 3일부터 5일까지 산수유 축제가 열린다. 이 일대는 20∼150년생 산수유 1만여 그루가 군락을 이루고 있다.

▽인천=인천 남동구 장수동 인천대공원 정문에서 호수에 이르는 5km 구간은 벚꽃을 맘껏 감상하며 거닐 수 있는 산책로. 벚꽃이 지고 나면 곧 바로 수천 그루의 철쭉이 핀다. 인천항이 훤히 내려다보이는 중구 북성동 월미산 왕벚나무와 중구 송학동 자유공원 벚꽃길도 바닷바람과 어우러져 묘한 운치를 느낄 수 있는 곳이다.

남구 숭의동 수봉공원은 입구에서부터 수봉산 정상까지 1km 산길에 벚꽃과 매화, 산수유꽃 등이 만발한다. 인천공항고속도로를 타고 삼목도 나루터에서 배를 타고 건너는 옹진군 북도면 신도 구봉산(178m)에는 7300여 그루의 산벚꽃이 장관을 이룬다. 서해가 발아래에 펼쳐진 이곳에는 산악자전거 코스가 갖춰져 있다.

채지영기자 yourcat@donga.com

인천=박희제기자 min07@donga.com

수원=남경현기자 bibulus@donga.com

▶만개 시기는 개나리 진달래 4월4일, 벚꽃 4월13일, 유채꽃 4월 중순, 철쭉 4월말


수도권 봄꽃 길
서울 ▽벚꽃=광진구 워커힐길, 동대문구 중랑천, 중구 남산공원, 성북구 석계역 우이천변, 도봉구 자운새싹길과 우이천길, 은평구 증산로와 불광천변, 서대문구 홍제천변과 신촌, 강서구 방화공원, 금천구 벚꽃십리길과 안양천 제방길, 영등포구 여의도 윤중로, 관악구 관악로, 송파구 송파나루공원, 강동구 방아다리길과 선사로 ▽개나리, 진달래=종로구 창경궁 경복궁, 중구 덕수궁, 성동구 응봉근린공원, 중랑구 망우로 고갯길, 성북구 북한산 자연공원과 개운산, 강서구 우장산공원과 궁산공원, 구로구 안양천 제방, 서초구 청계산, 강남구 양재대로, 밤고개길, 송파구 탄천 제방과 성내천 제방. 강동구 구천면길 ▽유채꽃=구로구와 영등포구의 안양천, 중랑구 중랑천 제방 ▽철쭉=종로구 창덕궁, 강북구 한천로, 노원구 갈월길, 관악구 관악산, 송파구 오금공원
경기 ▽벚꽃=용인시 에버랜드 외곽순환도로, 과천시 서울대공원 외곽순환도로 ▽산수유=이천시 백사면 도립, 경사, 송말리 일대, 양평군 개군면 내리와 주읍리 일대
인천 ▽벚꽃=남동구 인천대공원, 중구 북성동 월미산, 중구 자유공원, 남구 수봉공원, 옹진군 구봉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