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총선승리 단합이 중요”… 이낙연 “도덕성 회복부터”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7월 29일 01시 40분


코멘트

2시간 만찬… 이낙연 귀국뒤 첫회동
이재명 “黨 분열없게 이끌어가야”
이낙연 “분열의 언어 중단시켜야”

이낙연 前대표에 꽃바구니 선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오른쪽)와 이낙연 전 대표가 28일 저녁 만찬 회동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속 꽃바구니는 이 
대표가 이 전 대표에게 선물한 것이다. 이날 회동은 집중호우 등으로 두 차례 연기된 끝에 성사됐다. 더불어민주당 제공
이낙연 前대표에 꽃바구니 선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오른쪽)와 이낙연 전 대표가 28일 저녁 만찬 회동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속 꽃바구니는 이 대표가 이 전 대표에게 선물한 것이다. 이날 회동은 집중호우 등으로 두 차례 연기된 끝에 성사됐다. 더불어민주당 제공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당의 단합이 가장 중요하고 당이 분열되지 않도록 잘 이끌고 가는 것이 필요하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민주당의 혁신은 도덕성과 민주주의를 회복하는 데서 시작해야 한다.”(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

두 차례 연기 끝에 28일 이뤄진 만찬 회동에서 이 대표가 당의 단합을 당부하자 이 전 대표는 당의 도덕성과 민주주의 회복을 강조하면서 입장 차를 보였다. 두 사람이 만난 건 이 전 대표가 미국 유학을 마치고 지난달 24일 귀국한 뒤 처음으로, 올해 4월 이 전 대표 장인상에서의 회동 이후 석 달여 만이다.

두 사람은 이날 서울 모처에서 비공개로 만났다. 이 대표 측에선 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인 민주당 김영진 의원이, 이 전 대표 측에선 친이낙연계인 민주당 윤영찬 의원이 배석했다. 이들은 2시간가량 저녁식사를 함께 했다.

두 사람은 이날 사전에 정해진 의제 없이 대화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은 회동 후 논평을 내고 양측이 “윤석열 정부의 폭주와 대한민국의 불행을 막기 위해 민주당이 총선에서 승리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당초 두 사람은 11일 회동하려고 했으나 집중호우로 연기했고, 이후 다시 잡은 19일 약속도 전국적으로 수해 상황이 심각한 점을 고려해 한 번 더 미룬 바 있다.

정치권에서는 두 사람의 만남이 향후 당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이 대표는 최근 대북 송금 이슈로 8월 회기 중 체포동의안 표결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단합을 강조한 것도 이로 인한 당내 분란을 일찍이 차단하기 위한 맥락으로 해석된다. 그동안 ‘개딸’ 등 친명 지지층은 ‘돈봉투 의혹’과 ‘김남국 코인 사태’ 등의 국면에서 당 지도부에 단호한 입장을 요구해 온 비명(비이재명)계를 ‘수박’(겉은 민주당, 속은 국민의힘이란 의미의 은어)이라고 비판하며 공격해왔다. 이 전 대표가 이날 이 대표 면전에서 “당내 분열의 언어를 즉시 중단시켜야 한다”고 한 것도 이런 당내 분열과 갈등을 우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야권 관계자는 “이 대표가 검찰 등 외부 리스크에 대응하기에 앞서 당내 분열부터 수습하기 위해 이 전 대표와의 회동을 통한 화합 메시지를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김은지 기자 eunji@donga.com


#이재명#총선승리#단합 중요#이낙연#도덕성 회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