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핵무력 강화’ 천명 불구 군 서열 1위 박정천 전격 경질

  • 뉴스1
  • 입력 2023년 1월 1일 08시 59분


코멘트
북한 박정천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겸 비서가 지난 4월 군 열병식에서 열병부대들의 준비검열을 위해 보고하는 모습.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 박정천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겸 비서가 지난 4월 군 열병식에서 열병부대들의 준비검열을 위해 보고하는 모습.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군의 서열 1위인 박정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겸 비서가 해임되고, 리영길이 박정천의 자리에 배치됐다. 북한은 지난해 말 진행한 ‘연말 전원회의’를 통해 군 핵심 간부들에 대한 인선을 단행했다.

북한은 지난해 12월26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6차 전원회의에서 박정천을 당 중앙위 비서에서 해임하고 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에서 소환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일 보도했다. 대신 국방상(국방부 장관)이던 리영길을 당 중앙위 비서로 선거했으며 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에 임명하며 박정천을 대신하게 했다.

김정은 시대 부상한 군부 인사인 박정천은 북한군의 포병 전술과 관련 무기 개발에 큰 기여를 한 인물로, 지난해 군부 서열 1위 자리인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에 올랐다. 올해 4월에 열린 군 열병식에는 군의 최고계급인 ‘원수’로 진급한 것도 확인됐다.

김 총비서 집권 후 이렇다 할 부침을 겪지 않았던 그가 이번에 전격 해임된 배경에 눈길이 쏠린다. 특히 북한이 지난해 국방력 강화 행보에 있어 ‘큰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하며 올해도 핵탄두 개발과 핵미사일의 실전배치 등 ‘핵무력 강화’ 기조를 이어갈 것임을 발표한 상황에서 군 서열 1위의 해임이 이뤄진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일각에서는 최근 북한의 ‘무인기 도발’이 우리 군에 의해 탐지된 것이 북한의 입장에서는 정찰 활동에 있어 ‘실패’가 된 상황이 반영된 조치라는 분석도 있다. 또 우리 군이 북한보다 먼저 고체연료 추진 우주발사체를 발사한 것도 영향을 준 것 아니냐는 해석도 있다.

박정천은 당의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정치국 상무위원에서도 물러나는 등 모든 직책을 내려놓은 것으로 보여 이번 인선이 어떠한 사유에 대한 ‘문책성’인 것으로 분석된다.

노동신문은 이날 신년 경축대공연 관련 보도에서 정치국 상무위원들 참석 사실을 전하며 김덕훈, 조용원, 최룡해, 리병철의 이름만을 호명했다. 박정천은 군수공업부문의 ‘600mm 초대형방사포 증정식’에도 참석하지 않았다.

북한군의 최고 의사결정 기구인 당 중앙군사위는 이로써 리영길, 리병철 공동 부위원장 체제가 됐다.

리영길 국방상의 ‘진급’으로 공석이 된 국방상 자리는 강순남이 맡게 됐다. 강순남은 우리의 민방위 격인 노동적위군 사령관 출신이다. 강순남이 맡던 당 민방위부장 직에는 군정지도부장이었던 오일정이 임명됐다.

이 외에 박수일 사회안전상이 군 총참모장으로, 군 총참모장이었던 리태섭이 사회안전상으로 임명되며 서로 자리를 맞바꿨다. 박수일은 사회안전상이 되면서 정치국 후보위원에서 위원으로 입지가 올랐다.

당 선전선동부장인 주창일,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인 리히용, 강원도 당위원회 책임비서에서 평양시 당위원회 책임비서로 자리를 옮긴 김수길, 새로 당 규율조사부장에 임명된 김상건, 국방상 강순남이 새 정치국 후보위원에 올랐다.

기존 당 규율조사부장이던 박태덕은 황해남도 당위원회 책임비서가가 됐다. 공석이 된 강원도 당위원회 책임비서에는 백성국이 임명됐다.

당 재정경리부장과 당역사연구소장도 각각 김용수, 리혜정으로 교체됐다.

내각에도 일부 인선이 있었다. 김철하가 새 화학공업상에, 김창석은 경공업상에 임명됐다. 품질감독위원장은 조석철로, 내각정치국 국장 겸 당위원회 책임비서에 리영식이 각각 배치됐다.

북한은 이번 전원회의에서는 보직 변경에 따른 자연스러운 당내 지위 변화 외에는 ‘대대적인 인선’을 단행하진 않은 것으로 평가된다. 전반적으로 지난해에 비해 크게 달라진 것이 없는 국정 기조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