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촛불 들고 해야겠나”…공세 높이는 이재명 [고성호 기자의 다이내믹 여의도]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1월 9일 11시 12분


코멘트

‘대통령 사과’ ‘한덕수 총리 사퇴’ ‘특검 도입’ 등 요구

최측근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자택 등에 대한 압수수색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9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이게 웃깁니까?”

9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이 대표는 “어제 김은혜 수석(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 등 관계자들이 (이태원 핼러윈) 참사 원인 규명을 위한 국회의원들의 질문 과정에서 ‘웃기고 있네’ 이런 메모를 하다가 문제가 됐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꽃다운 생명들이 명백한 정부의 과오로 생명을 잃었는데 그 원인을 규명하는 이 장이 웃겨 보이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지난 8일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처음 열린 대통령실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태원 핼러윈 참사와 관련해 야당 의원의 질의 도중 김 수석이 나란히 앉은 강승규 대통령시민사회수석비서관의 메모지에 ‘웃기고 있네’라는 글자를 자필로 썼다가 지운 모습이 언론에 포착되면서 논란이 됐다.

9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최측근인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사무실 압수수색을 하기 위해 국회 본관을 방문한 검찰 직원들이 민원실에서 대기하고 있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9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최측근인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사무실 압수수색을 하기 위해 국회 본관을 방문한 검찰 직원들이 민원실에서 대기하고 있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이 대표가 이태원 핼러윈 참사와 관련해 대여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와 함께 한덕수 국무총리 사퇴, 특별검사 도입 등을 연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그는 이날 회의에서도 윤 대통령을 향해 “왜 제대로 진지하게 엄숙하게 국민에게 사과하지 않느냐”며 “대통령의 진지한 성찰과 사과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총리부터 사퇴하는 것으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주지 못한 것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며 “관계 장관과 경찰 책임자들의 파면이 반드시 필요하다. 전면적 국정쇄신을 해야 국민에게 책임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도 한 총리 경질과 이상민 행전안전부 장관, 윤희근 경찰청장의 파면을 촉구하고 있다.

또한 이 대표는 특별검사 도입도 언급했다. 이 대표는 “스스로 잘못한 조직이 자기 조직에 대해 수사한다는 ‘셀프 수사’로 어떻게 진실이 밝혀지겠으며 그 결과에 대해 국민이 신뢰하겠느냐”며 “당장 할 수 있는 국정조사를 해야 하고, 지금부터 특검도 준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유족들이 반대하지 않는 한 이름과 영정을 당연히 공개하고 진지한 애도가 있어야 한다”며 “숨긴다고 없어지지 않는다. 진실은 침몰하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다시 촛불을 들고 해야 되겠느냐”고 말했다.

앞서 그는 지난 7일에도 “국정조사 역시 강제조사의 권한이 없기 때문에 결국은 특검을 논의할 때가 됐다”며 “중립적 특검을 통해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하고 관련자들에 대한 문책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말없이 차량에 오르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말없이 차량에 오르고 있다. 뉴시스

이 대표는 취임 6개월을 맞이한 윤석열 정부에 대해서도 혹평했다. 그는 “짧은 6개월 동안 인사참사, 국방참사, 외교참사, 경제참사, 안전참사까지 총체적 국정 난맥에 참사들이 이어지고 있다”며 “오늘은 고통스럽고 내일은 불안한 시대가 됐다. 국민은 국가는 어디에 있는가를 묻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이 대표가 공세의 고삐를 바짝 당기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은 이날 이태원 핼러윈 참사의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국민의힘은 경찰 수사가 우선이라며 반대하고 있지만 169석의 거대 야당인 민주당은 본회의에서 단독으로 처리할 수 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참사의 진실이 무엇이냐고 국민이 묻고 있다. 이제 진실을 밝혀야 하는 국회의 시간”이라며 “국민의힘이 국정조사에 끝내 동참하지 않는다면 진실을 밝히라는 국민 명령에 정면으로 맞서는 일임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검찰은 이 대표의 최측근들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 8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대장동 개발 사업자로부터 불법 대선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 이와 관련해 김 부원장은 “대장동의 공범으로 몰아가려고 창작 소설을 쓰고 있다. 검찰의 창작 소설을 절필시키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검찰은 9일 김 부원장과 함께 최측근으로 꼽히는 정진상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의 금품 수수 의혹과 관련해 정 실장의 자택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섰다.

고성호 기자 sung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