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내주 ARF서 ‘日수출규제 철회’ 촉구…한일 재격돌

  • 뉴스1
  • 입력 2019년 7월 25일 17시 18분


코멘트
강경화 외교부 장관 . 2019.7.16/뉴스1 © News1
강경화 외교부 장관 . 2019.7.16/뉴스1 © News1
정부는 다음주부터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등 아세안 관련 연쇄 외교장관회의에서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 철회를 촉구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ARF 의장 성명 등에 자유무역과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한 우리의 입장이 반영되도록 하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윤순구 외교부 차관보는 이날 출입 기자들과 간담회에서 “정부는 이번 ARF 참석을 통해 다양한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강경화 장관이 ARF 계기 각종 회의들에서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한 무역을 강조하고 최근 일본의 부당한 수출조치에 대한 철회를 여러 계기에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 장관은 31일부터 3박 4일간 태국을 방문해 첫 이틀동안은 양자 외교장관 회담을 잇따라 가진 뒤, 1일 오후부터 한-아세안 및 아세안+3(한·중·일), 동아시아정상회의(EAS), 한·메콩, ARF 외교장관회의 등 5개 다자 외교장관회의에 잇따라 참석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외교부 고위 당국자는 “각각의 회의마다 우리의 강조점은 달라질 수 있지만 참석국들을 보면서 적절한 수준으로 우리의 입장을 설명할 것”이라며 “일측도 아마 각 협의체에서 자신들의 관점을 이야기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ARF 의장성명 등 회의 결과물에 우리의 입장을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냐는 질문에 “각 회의체에 따라 그런 부분이 반영되도록 하기 위해 노력해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ARF는 지역안보협의체이기에 통상적으로 무역 문제에 대한 것은 잘 안다뤄져 5개 협의체 모든 성명에 넣기는 어려울 수는 있다”면서도 “자유무역은 동아시아 공동의 번영을 가져온 중요한 행동 준칙이고 그런 의미에서 국제사회에서도 자유무역 정신이 진작되어야 한다는 분명한 나름의 인식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원칙에 기초해 우리의 입장을 견지하고 개진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 당국자는 이번 ARF에서 일본의 조치에 대한 부당성을 알리는 것과는 별도로 일본과 문제 해결을 위해 한일 양자 회담과 한미일 3자 회담은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당국자는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대화를 통해서 풀어야하기 때문에 그렇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하지만 일본이 대화에 응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아직 회담이 주선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한미일 3자 회담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느 누가 특별히 제안했다기보다 한미일 간 공조는 항상 중요하고 통상적으로 해왔던 것이기에 그런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며 최근 데이비드 스틸웰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의 한일 연쇄 방문 때부터 한미일 3자회담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고 소개했다.

윤 차관보는 강 장관의 이번 회의 참석을 통해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 가속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2019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한-메콩 정상회의를 위해 아세안 국가들과 협력을 강화하고 책임있는 중견국가로서 역내 주요 현안에 대한 논의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