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전두환 재판 불출석에 국민 분노”…평화당 “한국당, 5·18 진상규명 방해”

  • 동아닷컴
  • 입력 2019년 1월 7일 11시 34분


코멘트
사진=전두환 재판/동아일보DB
사진=전두환 재판/동아일보DB
더불어민주당은 7일 전두환 전 대통령(88) 측이 사자(死者)명예훼손사건 첫 공판에 신경쇠약과 독감을 이유로 불출석 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 “국민 눈높이에 맞는 합당한 조치와 엄중한 책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10시 55분 현안 브리핑을 통해 “5·18 민주화운동 희생자들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전두환 전 대통령이 ‘광주에서는 재판을 받지 못하겠다’며 ‘관할지를 옮겨 달라’고 우기다 못해, 이제는 재판에 출석하지 않겠다고 통보까지 해왔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전두환 씨의 법률 대리인은 ‘독감으로 외출이 불가능하다. 광주까지 재판받으러 갈 수 없는 상태’라고 해명했지만, ‘광주에서는 공평한 재판을 받기 어렵다’고 버티던 그간의 행적을 생각할 때, 고의로 재판을 회피하는 것이 아니냐는 따가운 국민적 눈초리가 있는 게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재판에 넘겨졌으면 성실하게 재판에 임해야 하고, 죄가 밝혀지면 그 죗값을 치러야 한다. 이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원칙”이라며 “그러나 전두환 씨는 재판에 넘겨지고도 차일피일 회피하려고만 하고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는 기색도 없는 것에 대해 희생자 및 유가족 그리고 국민들은 분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두환 씨가 1995년 내란 및 내란 목적 살인죄, 뇌물죄로 법정에 선지도 어언 24년 전”이라며 “참회하기에 충분한 시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광주와 5·18 민주화운동 당사자들에게 분노와 상처를 남기는 언행을 일삼는 것은 결코 용서받을 수 없는 중죄”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전두환 씨는 5·18 희생자들의 명예를 훼손한 ‘전두환 회고록’에 대해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며 “법원은 오직 법과 원칙에 따라, 일말의 반성도 없는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국민 눈높이에 맞는 합당한 조치와 엄중한 책임을 지워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민주평화당은 같은 날 논평을 내고 “자유한국당이 오늘로 약속했던 5·18진상규명위원 추천을 또 지연시켰다”면서 한국당이 5·18 진상규명위원 추천을 미룬 것이 전 전 대통령 측의 불출석 예고에 일조했다고 지적했다.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지금도 5·18 진상규명을 방해하려는 온갖 시도가 행해지고 있다. 오늘 광주에서 열리는 재판에 전두환 씨가 출석하지 않고 있는 것이 단적인 예다. 한 술 더 떠 부인 이순자 씨는 인터뷰에서 전두환을 ‘민주주의 아버지’라고 주장하는 망발을 서슴지 않았다”면서 “이쯤 되면 자유한국당이 5·18 진상규명을 방해하는 세력과 같은 대열에 서있다고 규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bong0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