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2차 북미회담, 美 중간선거 전 개최 가능성 ‘반반’”

  • 뉴스1
  • 입력 2018년 10월 4일 16시 29분


코멘트

“종전선언→김정은 서울답방, 여러 기대와 바람 포함”
“노벨평화상, 후보 올라가는 자체가 비밀”…자체 시도없어

청와대는 4일 2차 북미정상회담이 미국의 상·하원을 선출하는 중간선거일(11월6일) 전 개최될 가능성에 대해 “50대 50”이라고 전망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4차 방북이 당초 기대했던 이달 중순보다 앞당겨진 오는 7일로 확정돼 조기 북미정상회담 가능성이 있다면서도 말을 아꼈다.

이는 청와대가 전날(3일) 내놓은 관측을 톤다운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자칫 북미협상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전날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조기방북으로 2차 북미정상회담이 미국 중간선거일 전에 개최될 가능성이 높아졌고 이에 따라 향후 시간표를 ‘2차 북미정상회담→종전선언→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답방’으로 내다봤다.

고위관계자는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는 (중간선거일 전 회담 개최) 가능성이 커졌다는 거다. (개최와 그렇지 않을 비율이) 50대50”이라며 “종전선언이 김 위원장의 답방보다 앞에 있으면 하는 것도 여러 기대와 바람이 포함돼 있다고 봐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큰 흐름들이 양자가 다시 적극 대화하는 국면으로 바뀌어있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보는 것”이라며 “다만 미국도 선거를 앞둔 시점이고 장소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미국 대통령 일정 변경 등이 될 수 있어 쉬운 문제가 아니다. 날짜와 장소를 합의하는 게 단순해보이지만 정무적이고 상징적인 고민들을 해야 하기 때문에 양국은 정말 그 문제에 대해 신중히 서로 의견 교환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위관계자는 최근 유엔총회 계기 한미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한 장소나 일정에 대해 의견을 전달하긴 했지만 “실질적으로는 당사자들이 직접 잡아야 하는 문제”라고 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런 상황이 되면 여기는 조금 어려울 것 같다는 등 북한이 갖고 있는 고민들을 전달했을 수 있다”며 “하지만 북한을 대신해 날짜나 장소를 어떻게 하자고 할수는 없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고위관계자는 또 “북미정상회담 장소가 미국 밖이라면 트럼프 대통령이 사흘 정도를 빼야 하는데 선거 현실을 감안하면 그렇게 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만약 미국에서 한다면 당일치기에 만날 수 있을 것”이라며 “여러 상황들을 보면 선거 전 만남이 이뤄진다는 게 그렇게 썩 완전히 낙관적 상황이라고 보긴 어렵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아울러 미국이 갖고있는 한반도 종전선언에 대한 입장과 관련해선 이번 한미정상회담 때를 상기하며 “이 얘길 진지하게 그쪽(미국)도 경청했을 것”이라며 “사실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때도 종전선언에 대한 문제가, 상당히 깊숙한 얘기들이 오갔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에 대해 고민의 시기는 있었지 않았을까(싶다)”고 했다.

그는 이번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방북에서 어떤 북미협상이 오갈지에 대해선 “현재 나와있는 게 영변도 있고 동창리도 있고 하나도 진전이 안되어있는 상황이라 일단 나와있는 거라도 빨리 가야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과정에서 (북미간) 상응하는 조처가 나오고 신뢰가 쌓일 것”이라고 언급했다.

고위관계자는 5일 발표될 노벨평화상에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자로 올라있는지에 대해선 “후보에 들어갔다, 아니다 자체가 비밀이다. 언론에서 추정한 뉴스들만 나오고 있는 것”이라며 청와대가 자체적으로 대통령을 후보로 올리고자 시도한 건 없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