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전병헌-탁현민 사건, 靑 내부 알력과 무관”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1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국회 운영위 출석해 野공세 반박
“한미 정상회담 이면합의 없어… 靑 광화문 이전, 개헌안 본뒤 추진”

10일 내년도 청와대 예산안 심사를 위해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장. 자유한국당 이은권 의원은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에게 “대통령을 보좌하는 책임자로서 대통령에게 누가 돼선 안 된다”, “비서실장은 반대편 집단도 함께하는, 온 국민도 함께하는 자리”라고 충고하듯 얘기했다. 6일 청와대 국정감사 때 야당이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경력을 거론하자, “그게 질의냐”고 야당 의원을 몰아세웠던 임 실장의 태도를 문제 삼은 것이다. 임 실장은 웃으며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변하면서 넘겼다.

야당 의원들은 임 실장에게 전병헌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의 사퇴를 강하게 압박했다. 전 수석의 옛 보좌진 3명은 9일 수뢰 혐의로 구속돼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전 수석은 같은 시각 국회 다른 회의실에서 열린 예산결산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했다.

한국당 민경욱 의원이 “새로 출범한 정권에 부담을 주고 있는 만큼 결단을 내려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질문한 것에 대해 임 실장은 “아직 예단할 일이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임 실장은 “청와대 직무와 관련해서 벌어진 일은 아니다. 본인의 직접 관련성 여부조차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결론 내리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민 의원이 “전 수석이 임 실장보다 나이도 많고 의원 선수도 높다. 핵심 실세와 성향이 달라 의견이 충돌한다는 보도가 있다. 맞느냐”고 질의하자 임 실장은 “그럴 리가 있나”라고 부인했다. 임 실장은 “그런 문제 없이 대통령을 보필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임 실장은 전 수석보다 8세 아래다. 전 수석은 3선 의원을 지냈지만 임 실장은 재선 국회의원 출신이다.

최근 탁현민 대통령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이 올해 초 대선 때 불법 선거운동을 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것이 “청와대 내부 알력 다툼을 감추기 위한 구색 맞추기용 응급조처 아니냐”고 따지자 임 실장은 “그렇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임 실장은 “지난 대선 캠페인 과정에 있었던 일이고, 당시 상황을 잘 알고 있는 저로서는 드리고 싶은 말이 많지만 적절치 않다”고 설명했다.

한국당 정태옥 의원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군사시설과 무기에 대해서 (한국이) 미국 측 입장을 들어준 것을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한 점을 상기시키며 이면합의 여부에 대해 질의했다. 임 실장은 “(한미 정상회담 때) 국익을 저해할 만한 이면합의는 없었다”고 반박했다.

검찰이 수사 중인 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의 청와대 상납 사건에 대해 임 실장은 “문재인 정부에서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사용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처음 시작할 때부터 이 부분은 대통령께서 분명하게 하셨다. 지금까지 그런 일은 없었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광화문으로 (대통령) 집무실을 이전하기 위한 예산 항목이 없다”고 하자, 임 실장은 “집무실 이전은 내년에 발표될 개헌안에 행정수도 이전 문제가 어느 정도 구체적으로 담기는지 본 뒤 복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답했다.

정원수 기자 needjung@donga.com
#임종석#청와대#예산안 심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