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원유공급 제한 수용 가능성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9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트럼프와 北 핵실험 3일만에 통화
中외교부 “미중 밀접한 소통 유지
건설적 태도로 안보리 참여할 것”
관영언론도 ‘中역할론’ 이례적 보도
고강도 제재 일정수준 합의한 듯

“시 주석이 나와 100% 동의한다고 믿는다. 시 주석이 어떤 행동을 취하기를 원하며 그 일을 할 것인지 지켜보겠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대화와 협상, 종합적인 정책, 장기적인 해결의 길을 적극적으로 찾아 평화 해결의 큰 방향에서 핵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북한의 6차 핵실험 이후 3일 만인 6일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이 전화 통화를 한 뒤 양국 매체들이 전한 핵심 내용이다. 미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새로운 대북제재 결의안 초안을 마련한 가운데 세계의 관심은 시 주석이 취하기를 원하는 행동이 무엇이냐에 모아지고 있다.

양국 외교가에서는 초안에 담긴 모든 제재에 대해 양국이 완전한 합의에 이르지는 못했지만 핵심적 제재의 필요성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시 주석의 동의를 받아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외교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은 한 방에 모든 제재 수단을 써서 해결하자고 압박한 반면에 시 주석은 ‘그러면 북한이 불안정해지고 중국 국익에 부합하지 않는다. 제재에 동참하겠지만 시간이 걸리더라도 제재와 대화를 병행해야 한다’고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초안에 포함된 원유·정제유·액화천연가스(LNG) 전면 금수, 김정은 자산 동결, 북한 노동자의 임금 송금 금지, 고려항공 자산 동결 등 모든 제재를 동시에 시행하기는 어렵다고 시 주석이 난색을 표명했을 것이라는 얘기다. 하지만 시 주석은 원유 공급 중단 등 핵심적인 제재 합의를 약속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원유 수출 상한선을 정하거나 공급량을 점차 줄여나가면서 단계적으로 공급을 중단할 가능성이 있다고 외교 소식통들이 전했다.

이와 관련해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7일 트럼프 대통령이 시 주석과의 통화에서 “중국이 북한 핵 문제 해결에서 갖는 중요한 역할을 중시한다. 중국과 소통을 강화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중국 측이 미국의 ‘중국 역할론’을 공개한 것은 이례적이다. 미국의 압박에 강력한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음을 우회적으로 드러낸 대북 메시지라는 관측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대북 군사 조치 가능성을 거론하면서 고강도 제재 필요성을 압박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군사행동은 미국 정부의 우선 선택이 아니다”라며 한발 물러섰다.

안보리 제재에 동참하려는 중국의 움직임은 이날 외교부 정례 브리핑에서도 감지됐다. 원유 공급 중단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겅솽(耿爽) 대변인은 “중국은 책임 있고 건설적인 태도로 안보리 토론에 참여할 것”이라며 “미중이 밀접한 소통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베이징=윤완준 zeitung@donga.com / 워싱턴=박정훈 특파원
#시진핑#중국#원유공급#유엔#대북제재안#초안#발포#김정은#북한#고립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