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탄핵정국 몰고가나” 문재인 “본질은 박근혜 게이트”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최순실 게이트]정치권은 싸움만
정국 수습은커녕 ‘거국내각’ 충돌

 
의장실 박차고 나간 정진석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왼쪽에서 두 번째)가 31일 정세균 국회의장(정 
원내대표 오른쪽) 주재로 열린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거국내각 구성에 부정적인 야당을 향해 “하야 정국을 만들겠다는 
것이냐”고 항의하며 퇴장하고 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의장실 박차고 나간 정진석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왼쪽에서 두 번째)가 31일 정세균 국회의장(정 원내대표 오른쪽) 주재로 열린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거국내각 구성에 부정적인 야당을 향해 “하야 정국을 만들겠다는 것이냐”고 항의하며 퇴장하고 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대통령을 끌어내려 하야 정국, 탄핵 정국으로 몰고 가겠다는 것 아니냐.”(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

 “사태의 본질은 최순실 게이트가 아니라 박근혜 게이트라는 점이다.”(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국정 공백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데도 정치권은 ‘최순실 게이트’ 수습 방안을 놓고 대립만 거듭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거국중립내각 구성을 통한 ‘여야 공동 책임 국정 운영’ 카드로 정국 돌파를 꾀하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박근혜 대통령을 직접 겨냥해 정국 주도권을 이어 가겠다는 기류다.

 31일 정국 수습 방안을 위한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은 5분여 만에 결렬됐다. 새누리당 정 원내대표는 작심한 듯 “야당도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하는 것 아니냐”고 불만을 표시한 뒤 회동장을 나갔다. 야당 지도부도 언급을 자제하는 ‘하야’ ‘탄핵’이란 단어를 공개 거론해 “야권이 국정을 파국으로 몰고 가고 있다”는 메시지를 부각시키려는 의도로 보인다.  

야권은 박 대통령을 직접 겨냥했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새누리당은 거국중립내각을 말할 자격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문재인 전 대표도 성명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총리에게 국정의 전권을 맡길 것을 선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박 대통령은 대한민국을 ‘순실공화국’으로 만들었다”고도 했다. 거국내각 구성을 처음 제안했던 문 전 대표가 사실상 거국내각을 거부한 셈이다. 여당의 거국내각 논의에는 선을 긋고 박 대통령이 받기 어려운 ‘완전 2선 후퇴’를 요구하며 공을 넘긴 것이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최순실 게이트 수습 방안으로 제안한 박 대통령과 여야 3당 대표 영수회담에 대해 “때가 되면 봐야겠지만 지금은 아닌 것 같다. (범죄) 혐의자와 만나 뭘 얘기하느냐”며 거부했다. 이날 의원총회에서는 “하야나 탄핵으로 갈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는 의견도 나왔지만 당 지도부와 문 전 대표 측은 야당이 무리해서 ‘박 대통령 퇴진’을 주도하다 역풍을 맞을 것을 우려하고 있다. 박 대통령 지지도가 10%대로 떨어졌지만 실제 하야하고 나면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 누구도 예측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원내 지도부가 거국내각을 받아들일지 고심하고 있다”며 “이번 주 안에 결말이 날 것 같다”고 전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대통령의 탈당 없는 거국내각은 어불성설”이라며 “새누리당이 새 국무총리로 민주당 김종인, 손학규 전 대표를 거론한 것은 야권 흔들기이며 야권 분열 작전”이라고 비판했다.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는 이날 “국민의 분노에 공감하면서도 국민의당이 앞장서서 수습의 해법을 찾아야 한다”며 “거국내각은 실현 가능성이 낮은 데다 박근혜 헌법 파괴 사건의 본질을 흐릴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황교안 총리의 해임, 박 대통령의 권한 위임, 국회의 총리 선출을 해법으로 제시했다.

 한편 정 국회의장과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 민주당 문희상 전 비대위원장 등 여야 중진 의원 17명은 이날 여의도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을 갖고 거국내각 구성과 특검 문제 등을 논의했다. 한 참석자는 “거국내각과 책임총리제에 대한 여야 간 입장 차를 확인했다”며 “다만 박 대통령이 ‘식물 대통령’이 되고 나니 국회가 난국을 극복해야 한다는 데는 공감했다”고 말했다.

길진균 leon@donga.com·강경석 기자
#정진석#문재인#최순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