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순형 “양자회담 받는 게 옳았다” 박 대통령에 ‘쓴소리’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8월 7일 15시 22분


코멘트
사진 제공 동아일보 DB
사진 제공 동아일보 DB
'미스터 쓴소리' 조순형 전 자유선진당 의원은 7일 "양자회담, 3자 회담 제의가 나왔으면 그것을 받아들이는 게 옳았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5자회담 역제안을 비판했다.

조 전 의원은 이날 교통방송(TBS) 라디오 '열린아침 송정애입니다'와 전화통화에서 김한길 민주당 대표의 영수회담 제안,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의 3자회담 제안을 박근혜 대통령이 5자회담 역제안으로 받은 것을 언급한 뒤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가 회담하는 기본 취지에 어긋난다"며 "그래서 넓은 마음, 큰마음으로 양자회담 아니면 3자회담을 받아들이는 게 옳았다"고 밝혔다.

조 전 의원은 "(5자회담 역제안은) 아마 대통령의 아이디어인 것 같은데, 만약 원내대표까지 같이 해야 한다는 논리라고 하면 정책위의장도 같이 참석해야 한다"며 "원내 현안이 많아 원내대표도 같이해야 한다면 정책위 의장도 같이 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김기춘 비서실장은 하루 전 박근혜 대통령의 5자회담 제안을 설명하며 "각종 국정 현안이 원내에 많은 만큼 여야 원내대표를 포함한 5자회담을 열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조 전 의원은 청와대 비서실이 큰 폭으로 개편된 것과 관련, "비서실 진영을 하나의 운동경기 팀에 비유하자면 팀원들이 제대로 못 해서 문책인사를 한 것"이라며 "그런 팀의 지휘자로서 대통령은 과연 이런 결과에 책임은 없는지 한번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쓴소리를 했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은 국정운영에 있어서 국정의 모든 세세한 것을 다 보고받고 지휘하는 리더십"이라며 "이렇게 되면 수석비서관들이 전문분야에서 각종 국정 현안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오히려 의욕을 잃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의 지시에만 따라가는 이런 분위기가 됐던 것 아닌가. 여기에 대해서 한 번 성찰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조 전 의원은 청와대 비서실 대폭 축소도 건의했다.
그는 "대통령이 비서실 진영과 내각을 이중으로 지휘 운영하는 그런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국정의 낭비와 비효율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대통령에게 큰 부담이 된다는 지적이 많다"며 "비서실은 대통령을 보좌하는 최소한의 인원으로 구성하고 정부내각은 총리를 통해서 대통령이 직접 관리하는 그런 체제로 나가는 게 옳을 수 있다"고 견해를 밝혔다.

조 전 의원은 "그렇게 하는 것이 박 대통령이 지난 대선에서 공약한 책임총리 제, 책임장관 제를 과감히 시행하는 것이 될 수 있다"며 "검토를 해봐야 할 과제"라고 덧붙였다.

국가정보원 사태와 관련해선 "박 대통령은 국정원 사태에 대해 침묵을 지키고 수수방관하는데 그래서는 안 된다"며 "국정원은 대통령의 직속기관이다. 그래서 직접적인 책임이 있고 지휘·감독권자이기 때문에 국정원 개혁 방향에 대해서 여야와 머리를 맞대고 협의를 해서 성과를 거뒀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