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당선인 총리지명 늦어지나…일부 후보 고사한듯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월 23일 16시 37분


코멘트

내주초 정부조직개편안 제출 뒤 29∼31일 유력
청렴 법조인보다는 풍부한 행정경험ㆍ대통합 인사에 무게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첫 총리 지명이 늦어지고 있다.

23일 박 당선인은 삼청동 금융연수원 별관 내 대통령직인수위 사무실에서 열린 사랑의 열매 전달식 직후 총리 인선 시점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대답하지 않고 침묵했다.

그동안 박 당선인이 과거사 등 민감한 현안에 대해 언급할 의사가 있으면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던 점으로 미뤄볼 때, 이날의 침묵은 총리 인선 발표가 적어도 이번 주에는 없을 것임을 시사한 게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정부조직개편안 입법화 시기를 감안하면 이런 전망에 더욱 힘이 실린다. 박 당선인은 '일의 순서'를 중요하게 여기는 만큼 정부조직개편안 입법화 시기를 보면 총리 인선 시점도 점쳐볼 수 있지 않느냐는 것이다.

박 당선인은 이날 지도부와의 오찬에서 모두 발언을 통해 "정부조직개편안이 새정부 출범을 앞두고 중요하니 통과될 수 있도록 잘 협력해 달라"고 당부한 뒤 "앞으로 총리와 장관도 발표되고 인사청문회도 열릴 텐데 그때도 잘 부탁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위 부위원장인 진영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총에 참석, 정부조직법개편안 마련 작업과 관련해 "주말까지 끝내려 하고 있다"면서 "정부조직개편안은 안이 확정된 뒤 3¤4일 밤새워 일해야 수백 개 조문작업이 끝난다"고 말했다.

이를 종합해보면 인수위가 27일까지 정부조직개편안 입법화 조문 작업을 마무리한 뒤 내주 초인 28일 정부조직개편안을 의원입법 형태로 국회에 제출하고 나면 박 당선인이 29~31일 사이에 총리 후보자를 지명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온다.

한편에서는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다고 추측하기도 한다. 언론에서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던 인사들이 고사하면서 인선이 다소 늦춰지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청빈함과 조직 내 호평 등을 바탕으로 유력한 총리 후보로 거론됐던 김능환 전 중앙선관위원장의 경우, 박 당선인 측에서 제안이 갔지만 고사했을 것이라는 추측이다.

김 전 선관위원장은 22일 밤 자택 앞에서 일부 기자와 만나 박 당선인 측으로부터 연락을 받았느냐는 질문에 "지금 일진광풍이 불어서"라며 부인하지 않으면서도 "(총리로 가는 것은) 박 당선인을 위해서나 조직을 위해서 별로 도움이 될 것 같지 않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박 당선인의 의중을 잘 아는 한 인사는 17일 기자들과 만나 김 전 선관위원장을 매우 높게 평가해 유력 총리 후보가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그러나 이후 2~3일 만에 "대나무로는 집을 지을 수 없다"는 기류가 등장하면서 김 전 선관위원장이나 조무제 전 대법관 등 '청렴 법조인' 후보군은 다소 힘이 빠지는 양상이다.

대신 대통령이 국정 전반을 관할하고 경제부총리가 '원톱'으로서 경제를 책임지는 만큼, 총리는 풍부한 행정경험을 통해 국정조정 능력을 발휘하는 인사가 돼야 한다는 기류가 상대적으로 더 힘을 얻는 모양새다.

해당 후보군으로는 전윤철 전 감사원장이나 김승규 전 국정원장, 한광옥 인수위국민대통합위원장 그리고 정갑영 연세대 총장 등이 거론된다.

당선인 측의 한 인사는 총리 인선에 대해 "서둘러야 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면서 "상식적으로 이달 말쯤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