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대선 D-100]새누리 ‘국민대통합’ 100일 전략은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9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① 아래서 위로… SNS 띄우기
② 집-일자리공약 추석전 발표
③ 안철수 검증은 정책 위주로

대선을 100일 앞둔 새누리당의 모든 전략은 국민대통합을 위한 외연 확대로 모아진다. 대선기획단 핵심 관계자는 “4·11총선 때 의석수는 우리가 많았지만 정당 득표수는 1000만 표를 얻지 못해 야권에 졌다는 위기감이 모든 전략의 출발점”이라며 “외연 확대는 선택이 아니라 생존의 문제”라고 말했다.

○ 온라인팀, 재외국민팀 등 실무기구부터 발족

새누리당 대선기획단은 과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기구를 먼저 띄운 뒤 산하 조직을 구성하는 하향식 대신 맞춤형 실무기구를 우선 구성한 뒤 마지막에 ‘머리’를 얹는 상향식으로 선대위 기구를 완성할 계획이다. 한 기획단 위원은 “창의성, 확장성, 수평성이라는 3가지 콘셉트로 상향식으로 선대위를 구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획단은 조만간 선대위 기구에 포함될 ‘온라인팀’을 별도 기구로 구성할 예정이며 이미 이 팀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활동을 시작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위해 한글과컴퓨터 사장을 지낸 전하진 기획위원이 실무 전문가를 대거 영입했다.

온라인팀 외에 재외국민팀, 40대팀 등 지역, 직능, 기능별 팀을 추가로 구성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 기획단 관계자는 “SNS는 가장 시급하고도 취약한 분야이고, 재외국민 분야도 10월 20일 선거 등록 마감일을 앞두고 시간이 없다”며 “선대위원장은 상징적인 인물로 영입하고 그 전에 필요한 실무기구부터 빠르게 띄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구성 방식은 ‘매머드급 선대위’를 꾸리기 위해 다양한 외부 인사 자리를 남겨놓겠다는 속내도 담겨 있다. 기획단은 선대위를 추석 전후에 구성할 수 있도록 23일까지 준비를 완료할 계획이다. 선대위 지도부를 구성할 외부 영입 대상자는 기획단뿐 아니라 국민행복추진위, 정치쇄신특위 등이 각 분야에서 탐색해 박근혜 대선후보에게 보고할 예정이다.

○ 주거, 일자리 정책 추석 전 발표

지난달 20일 경선 승리 이후 박 후보의 구체적인 공약은 아직 발표되지 않고 있다. 당내에서도 개인 일정만으로 국민대통합 행보를 이어가기는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대선기획단은 상징적인 첫 번째 공약을 무엇으로 할지 고심하고 있다. 박 후보 측 핵심 의원은 “주거 정책과 일자리 정책이 추석 전에 발표될 가능성이 크고 교육 정책도 발표 가능성이 있다”며 “이 정책들은 언제든 발표할 수 있게 준비가 완료된 상태”라고 말했다. 특히 정책 수혜자의 사각지대가 없도록 세심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주거 정책은 집 소유자를 위한 하우스푸어 대책 등이 발표될 예정이고, 일자리 정책도 청년 일자리와 중·장년 일자리를 아우르는 세대 동반 일자리 정책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후보는 이르면 이번 주말 20대 젊은이들을 서울 삼성동 자택으로 초대해 소통 행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10일 기독교와 천주교 등 종교계 지도자를 잇달아 방문해 국민대통합 행보도 이어간다.

새누리당은 내부적으로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 대한 불출마 종용 논란은 하나의 해프닝으로 사실상 마무리 짓는 분위기다. 다만 안 원장 검증은 정책 위주로 이어가겠다는 전략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국민이 (안 원장의 적격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대선 출마 여부를 빨리 밝히라고 촉구하면서 안 원장이 자신의 책에서 밝힌 구상에 대해 활발하게 공방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홍일표 당 대변인은 “대선이 100일밖에 안 남았는데도 야권 후보가 확정되지 않아 국민들이 합리적인 검증과 선택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은 큰 유감”이라며 “이것이 검증을 회피하고 야권연대나 단일화의 후광을 선거일까지 지속하려는 정치기획과 연관성이 있다면 정치적 도덕적 비판을 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  
고성호 기자 sungho@donga.com
#새누리당#국민대통합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