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종북세력, 진보일 수 없어… 정치권서 배제해야”

  • Array
  • 입력 2012년 6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 대선후보 초청 관훈토론회

文 토론현장에 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왼쪽)이 2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문 고문은 이날 김두관 경남도지사에 대해 “같은 지지기반을 놓고 경쟁하니까 제게 가장 부담이 되는 경쟁자”라고 말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文 토론현장에 문재인 민주통합당 상임고문(왼쪽)이 2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문 고문은 이날 김두관 경남도지사에 대해 “같은 지지기반을 놓고 경쟁하니까 제게 가장 부담이 되는 경쟁자”라고 말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민주통합당 문재인 상임고문이 27일 통합진보당 당권파의 종북 논란과 관련해 “종북 세력이 있다면 정치권에서 배제돼야 마땅하지만 사법적 판단이 내려지기 전에 마녀사냥 식으로 마구 단정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문 고문은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대선후보 토론회에서 “종북은 진보일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과거 군부독재가 엄혹했던 시기에 우리의 체제에 절망감을 느껴 사회주의나 북한을 더 나은 대안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었다”면서도 “대한민국이 비교 불가능할 정도로 북한에 비해 우월해져 이제는 그런 사람들(종북주의자)이 많을 거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극소수인 종북주의자가 대한민국의 안전에 크게 위협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견해도 덧붙였다.

통진당과의 연대에 대해 문 고문은 “통진당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느냐에 달려 있다”며 “국민의 지지를 얻는 데 도움이 되면 하는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안 하는 것”이라고 했다. 종북 논란의 한가운데 있는 통진당 이석기 의원에 대해서는 “비례대표 후보 선출 과정의 부정이 확인된다면 그것만으로도 의원 자격이 문제 될 수 있다”며 “애국가가 국가가 아니라든지 하는 이야기를 보면 대중 정치인으로서의 자세도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대선 경쟁자들에게는 한마디씩 쓴소리를 던졌다. 그는 박근혜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해 “저와 같은 용띠인 것 같은데 저하고는 전혀 다른 삶을 살았다”며 “내가 가난으로 고생할 때 박 후보는 청와대에서 공주처럼 살았고, 내가 독재정권에 맞서 싸울 때 박 후보는 독재권력의 핵심에 있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내가 민주주의와 인권을 위해 싸울 때 그분은 여전히 5·16은 구국의 결단이고, 유신독재도 나라를 위기에서 구한 것이라는 인식을 했다”며 “우리가 나아가야 할 시대정신에 비춰 보면 역사인식이 너무 퇴행적”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소속 김두관 경남도지사에 대해선 “같은 지지기반을 놓고 경쟁하기 때문에 가장 껄끄러운 경쟁 상대가 될 것”이라면서도 “지사직을 그만두면 경남도민에게 큰 실망을 주고 대선 때 경남에서 지지를 받는 것에 어려움을 줄지도 모른다”고 평가했다. 누가 민주당 대선후보가 되든 김 지사가 현직을 유지한 채 경선에 나서는 게 본선 득표력을 위해 좋다는 얘기였다.

문 고문은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의 단일화 경선 시 승리를 자신했다. 그는 “당내 지지기반을 갖고 있다는 것이 큰 강점이기 때문에 질 수가 없지 않나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 “안 원장의 약점은 국정 경험이 없다는 것”이라며 비교우위를 부각했다.

북한 문제와 외교 정책에 관한 생각도 밝혔다. 문 고문은 북한의 3대 세습에 대해 “전근대적인 행태라는 비판적 생각을 갖고 있다”면서도 “대화 상대로 인정하는 것은 필요한 일”이라고 했다. 또 “북핵은 어떤 경우에도 용인돼선 안 되고 핵보유국 지위도 인정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고문은 “새로운 정부 첫해에 곧바로 10·4공동선언 이행부터 논의하는 남북정상회담이 필요하다”며 연례 정상회담 개최를 제안하기도 했다. 천안함 폭침 사건에 대해선 “(북한 소행이라는) 정부의 발표를 존중한다”고 했고, 금강산 관광에 대해서는 “반드시 재개돼야 한다”고 말했다.

문 고문은 또 한일 군사협력에 대해 “일본이 핵무장 시도 노력을 기울이는 상황에서 군사협력을 지속한다면 핵무장에 발맞춰 주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남희 기자 irun@donga.com
#문재인#대선 후보#관훈토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