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당원명부 빼낸 업체 총선후보 29명 선거 도왔다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6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그중 10명 경선 승리해 공천… 5명은 국회의원에 당선

새누리당 당원명부를 넘겨받은 문자발송업체가 당 총선 후보 29명의 선거를 도운 것으로 20일 확인됐다고 동아일보 종합편성방송 채널A가 이날 보도했다. A문자발송업체의 도움을 받아 선거를 치른 29명 가운데 10명은 공천 과정에서 당원 300명이 포함된 1500명 선거인단 경선을 치렀고 후보로 선출됐다. 이들 10명 가운데 국회의원에 당선된 이는 5명이다. 새누리당의 당원명부 유출 사건에서 새로운 사실이 드러남에 따라 파장이 일파만파로 번질 것으로 전망된다.

중앙선관위의 후보자 선거비용 공개 자료 확인 결과 3월 새누리당 정책위 이모 수석전문위원(구속 수감)으로부터 220만 명의 당원명부를 넘겨받은 A업체는 3, 4월 두 달간 새누리당 후보 29명의 문자발송과 전화홍보 업무 등을 대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선을 통해 후보로 선출된 이들 10명이 A업체로부터 당원명부를 건네받았는지는 확인되지 않았으나 문자발송에 활용됐을 개연성이 높다는 관측이 많다.

당원명부 유출 사건의 진상조사대책팀장인 박민식 의원은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당원명부 일부가 8명의 총선 예비후보 캠프로 흘러들어간 것으로 드러났으며 8명 중엔 당선된 현역 의원이 한 명 있지만 그는 당원명부의 활용과 관계없이 전략공천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박 의원은 설명했다.

명단을 넘겨받은 예비후보 8명 중 6명은 아예 공천을 받지 못했으며 당선된 한 명은 이채익 의원(울산 남갑)으로 전략공천을 받아 당원명부가 활용될 수 있는 경선을 거치지 않았다는 것. 다른 한 명은 충북 청주 흥덕을에 나섰던 친박계 김준환 후보로 국민참여경선을 통해 공천을 받았지만 본선에서 떨어졌다. 하지만 이 의원과 김 후보 모두 지난 총선 과정에서 A업체에 선거업무를 위탁한 29명에 포함돼 있어 파장이 예상된다. 서병수 사무총장은 “검찰 조사 결과 이 의원에게 책임이 있는 것으로 드러날 경우 윤리위원회 회부 등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 전문위원은 8명 안팎의 예비후보 측에 해당 지역구 당원명단을 USB(휴대용 저장장치) 또는 e메일로 전달한 사실이 있다는 진술을 관련자들로부터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또 당 소속 사무보조원이 이 전문위원에게 e메일로 명부를 발송했다는 최초 유출 경로도 공개했다.
▼ 당내 조사팀은 “8명에 명부 유출” ▼
“6명 낙천, 1명 공천뒤 낙선, 1명은 전략공천 당선돼 무관”


그러나 박 의원은 “당원명부 유출 사건은 현직 의원을 대상으로 하는 컷오프와는 전혀 무관했고 명단을 받았던 예비후보자들 대부분이 경선 과정, 또는 공천심사 과정에서 탈락했다”면서 “당원명부 유출이 총선 공천 과정의 공정성을 크게 훼손할 정도는 아닌 것으로 일단은 파악된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유출된 당원명부가 총선 공천과 당락에 영향을 미친 사실이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에 정치적인 파장은 크지 않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북에서 국민참여경선에 참여했던 후보자들이 불공정 경선을 이유로 소송을 제기할 수 있지만 낙선자를 상대로 당선무효를 이끌어내는 것도 불가능해 실익이 없다.

그러나 문자발송업체가 선거운동을 도운 총선 후보가 29명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검찰 수사가 진행됨에 따라 명단 유출 범위가 확대되거나 향후 치러질 대선 경선 캠프에 흘러들어간 흔적이 발견된다면 사태는 걷잡을 수 없이 커질 수도 있다. 벌써부터 일부 비박(비박근혜) 대선주자 측은 유출 당시 당 지도부인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책임론과 더불어 “친박(친박근혜) 진영에서 명부를 입수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채널A 영상] ‘명부’ 빼낸 업체, 총선 후보 29명 도왔다…5명 금배지 달아

김지훈 채널A 기자 tigerheart@donga.com  
최우열 기자 dnsp@donga.com  
#새누리#당원명부 유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