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黨사무처, 공천심사 기초자료로 명단 작성… 당내 회오리 예고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2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새누리당 ‘재판-수사-구설수 의원 39명’ 박근혜에 보고

[채널A 영상]새누리당 공식 ‘총선 살생부’, 39명 누군지 보니…

새누리당 사무처에서 최근 19대 총선 공천 기초자료로 쓰기 위해 18대 국회 회기 중 재판을 받았거나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의원 39명을 분류해 놓은 문건. 해당 의원들의 실명이 그대로 공개되지 않도록 흐릿하게 처리했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새누리당 사무처에서 최근 19대 총선 공천 기초자료로 쓰기 위해 18대 국회 회기 중 재판을 받았거나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의원 39명을 분류해 놓은 문건. 해당 의원들의 실명이 그대로 공개되지 않도록 흐릿하게 처리했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새누리당(옛 한나라당) 사무처가 19대 총선 공천 작업을 위한 기초자료로 18대 국회 회기 동안 각종 이유로 재판을 받았거나 말실수 등으로 논란에 휩싸였던 당 소속 의원 명단을 정리한 것으로 확인됐다.

동아일보가 2일 입수한 당의 문건은 △현재 재판 중인 의원(1명) △의원직 비상실형으로 재판이 종결된 의원(13명)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의원(25명) 등 3가지 항목으로 분류돼 있다.

이 문건은 최근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에게 보고된 것으로 알려졌다.

○ 전직 대표들도 포함


불법 후원금을 수수한 혐의로 대법원에 계류 중인 장광근 의원이 현재 재판 중인 의원으로 분류됐다. 재판에서 의원직 상실에 해당하지 않는 100만 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은 의원 외에 배우자가 구민에게 금품을 제공한 혐의로 벌금 500만 원을 받아 현 지역구인 서울 강동갑에 출마할 수 없는 김충환 의원, 지방선거 때 돈 공천을 한 혐의로 배우자가 실형을 받은 윤영 의원 등이 명단에 올랐다. 이른바 ‘청목회’ 사건에 휘말렸다가 선고유예 판결을 받은 의원들도 포함됐다.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의원으로 분류된 25명은 검찰이 수사 중인 의원, 말실수로 구설에 오른 의원, 국회 의원연구단체 비용을 전용한 의원 등이 포함됐다. 명확한 법원 판결이 있는 앞의 분류와 달리 ‘사회적 물의’라는 기준엔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될 수 있기 때문에 논란의 여지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당의 명예를 실추시킨 자’의 경우 경선에서 배제하는 내용의 19대 총선 공천 기준안을 지난달 16일 의결한 바 있다.

39명의 명단 중 불출마를 선언한 이상득, 박진, 장제원, 홍정욱 의원과 탈당한 최구식 의원을 제외하고 당에서 19대 총선을 준비 중인 의원은 34명이다.

명단에 적시된 39명을 지역별로 분석해 보면 서울 18명, 부산·경남 8명, 경기 5명, 대구·경북 4명, 인천 2명, 강원 1명, 비례대표 1명이다. 수도권 의원이 25명으로 64.1%를 차지했다. 이는 18대 총선 당시 경쟁이 치열했던 수도권 의원들이 선거 과정에서 허위경력기재나 허위사실 유포, 식대 제공 등으로 재판에서 30만∼80만 원의 벌금을 받았던 것이 크게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39명 중 3선 이상은 8명에 불과하고 초·재선 의원이 31명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전직 대표들도 포함됐다. 정몽준 전 대표는 18대 총선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80만 원을 선고받아 명단에 포함됐고 홍준표, 안상수 전 대표는 각각 대표 시절 ‘이대 계집애’ ‘자연산’ 발언으로 구설에 오른 바 있다.

검찰이 현재 수사 중인 의원 3명도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의원으로 포함돼 있다. 권영세 사무총장은 전날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사법제도 내에서 심판 받는 것이 아니라 정치적 심판을 받는 집단이다. 혐의가 심각할 경우 무죄추정의 원칙이 적용 안 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 기초자료지만…


이 문건은 18대 총선 공천을 위한 기초자료로 작성됐다. 새로운 문제를 발굴한 게 아니라 재판을 받은 의원이나 언론에서 논란이 됐던 의원을 수집해놓은 것이다. 출처 불명의 살생부 문건과는 성격이 다르다. 제목도 ‘당 소속 국회의원 특이사항’으로 돼 있다. 그러나 당 사무처에서 공식 라인을 통해 보고한 문건이기 때문에 향후 공천 과정에서 참고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그동안 여러 차례 부정·부패 전력자, 비리 전력자 등에 대한 엄정한 공천을 강조해온 만큼 이 39명 중 일부는 낙천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물론 지역구 경쟁력이나 사안의 경중에 따라 공천을 받을 수도 있다. 이 문건은 18대 국회 기간을 대상으로 작성됐다. 18대 국회 이전 부정·부패나 비리 전력이 있는 이들은 빠져 있다. 이 문건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해서 안심할 수는 없는 것이다.

당은 6일부터 시작되는 후보자 공모 작업을 마친 직후 후보들의 도덕성 검증 작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검증 작업에서 걸러진 후보들은 경선이나 전략공천 대상에서 탈락된다.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

▲동영상=한나라당 이제는 `새누리당`으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