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한나라당 원내대표 “全大 흥행은 최고의 홍보… 가능성 있는 대선후보 키워야”

  • Array
  • 입력 2010년 6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는 22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동아일보와 인터뷰를 하기 위해 자리에 앉았다. 그러나 그는 “급하다”며 수시로 걸려오는 휴대전화를 받을 수밖에 없었다. 세종시 수정법안의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표결을 둘러싸고 여야가 긴박하게 대치하던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물론 상임위 여당 간사들이 급하게 찾는 전화는 인터뷰 내내 끊이지 않았다. 김 원내대표는 6·2지방선거 패배 후 지도부 퇴진의 공백을 메우는 비상대책위원장직도 겸하고 있다. 당장 다음 달 14일 열리는 전당대회를 무사히 치르는 것도 그의 어깨에 지워진 짐이다. 당내에서 “비상상황인 만큼 김 원내대표가 출마하라”는 요구가 적지 않지만 그는 “나는 전대 관리를 잘해야 할 사람”이라고 선을 그었다고 한다. 한때 친박(친박근혜)계 좌장이었다가 친이(친이명박), 친박을 아우르는 당 쇄신의 사령탑에 오른 그에게 한나라당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들어봤다. 미진한 내용은 27일 전화 통화를 통해 보충했다.》

친박(친박근혜)계의 좌장에서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으로 변신한 김무성 원내대표가 22일 국회 원내 대표실에서 가진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선거 평가와 7·14 전당대회, 7·28 재·보궐선거 전망 등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이종승 기자
친박(친박근혜)계의 좌장에서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으로 변신한 김무성 원내대표가 22일 국회 원내 대표실에서 가진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지방선거 평가와 7·14 전당대회, 7·28 재·보궐선거 전망 등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이종승 기자
○ 6·2지방선거 평가

―이번 지방선거는 한나라당의 참패인가 패배인가.

“양면성이 있다. 수도권 기초단체장과 광역의원, 기초의원 수가 줄어든 걸 보면 참패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전국적 정당투표율로 보면 참패는 아니고 약한 패배라고 볼 수 있다.”

―선거 결과에서 뼈아프게 받아들이는 대목은….

“(계파 갈등을 포함한) 적전 분열이다. 그런데 이번 선거는 ‘중간선거는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집권당이 불리하다’는 게 전제돼야 한다. 4년 전에는 지금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야당이 이겼다. 그 결과 정권이 바뀌었다. 하지만 이번 선거 결과는 그렇게까지는 안 본다. (한나라당을) 정신 차리게 하는 긍정적 효과도 있다.”

―이번 선거의 특징은….

“‘세태 변화’에 전략적으로 접근하지 못한 미숙함이 노출됐다. 과거에는 ‘북풍(北風)’을 선거에 활용하기 위해 일으켰지만 이번에는 (북풍이) 의도하지 않게 만들어졌다. 우리는 오히려 역풍을 맞았고, 야당은 선거에 전략적으로 악용해 ‘(한나라당 후보 찍으면) 전쟁난다’고 했다. 우리는 ‘이성을 가진 국민, 대한민국 젊은이들이 그런 선동에 넘어가겠느냐’고 생각했는데 실제론 그렇지 않았다.”

지방선거 평가
세태변화 못짚은 미숙함 노출
정당투표만 보면 참패는 아냐
與 정신 차리게 된 건 긍정적


○ 당정청 개편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 기조를 어떻게 전망하나.

“그동안 ‘정권 초기에 개혁할 것을 다 밀어붙여야 한다’고 해서 초기에 밀어붙이다 실패한 경우를 많이 봤다. 이명박 정권은 초기에 촛불, 미국산 쇠고기 파동 때문에 많은 시련을 겪고 시간을 많이 빼앗겼다. 이 대통령이 큰 변화 없이 나름대로 개혁과제를 추진할 것으로 생각한다. 대통령으로부터 그런 느낌을 많이 받았다.”

―어떤 변화가 필요하다고 보나.

“어쨌든 이번 선거가 패배로 결론이 났기 때문에 이를 뭔가 인정하고 수용해서 변화된 모습을 보여야 할 상황에 와 있다. 결국 인사(人事)로 해야 한다. 한나라당은 전대를 통해 변화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 제일 중요한 것은 집권여당에서 과거의 구태인 ‘오더(order)’가 내려와서 표몰이 하고 줄 세우고, 돈 쓰는 것은 안 해야 한다. 대통령에게 건의했더니 대통령도 ‘거기에 대해서는 똑같이 공감한다, 일체 이심(李心)은 없다’고 하셨다. ‘이심’이 앞으로 논의된다면 자가발전이다.”

―개각은 어떤 방식으로 돼야 하나.

“대통령이 많은 고민을 할 것이다. 나도 청문회 때문에 정말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웬만한 사람은 다 문제가 걸린다. 실제 (청와대 인사) 담당하는 사람들은 청문회 노이로제에 걸려 있다. 미국도 과거 그런 것 때문에 많은 문제가 있었다고 들었다. 예를 들어 합참의장 청문회를 하는 나라는 우리나라밖에 없을 것이다. 지난번 청문회를 보면 군 최고위 지휘관인 합참의장 내정자가 TV에 나와서 난도질당하고 권위가 실추돼 걱정을 많이 했다. 한나라당이 요구해서 합참의장 청문회가 생겼다고 해도 비공개로 하자는 제안을 하려 한다.”

―청와대 (참모) 인사는….

“이제 쉴 때가 됐다. 사람이 어떤 일을 한군데에서 (오래) 하게 되면 거기서 못 헤어 나온다. ‘새 술은 새 부대’라고 새로운 사람으로 바꿀 때가 됐다.”

―정치인 입각 전망은….

“과거 (김영삼 정부 때) 청와대에 있어 보니 정치인이 장관을 하면 잘했다. 장관의 능력은 부처 통솔과 업무조정인데 이건 정치인들이 탁월했다. 현역 의원들은 최소화하되 전직 의원이나 정치인이 들어가는 데에는 찬성한다.”

당정청 쇄신
개각-全大 통해 변화 보여야
靑 참모들 이제 바꿀 때 됐어
40대 민심 흡수통로 아쉬워


○ 7·14전당대회

―박근혜 전 대표 추대론이 사그라졌다.

“또 추대라는 말은 맞지 않고. 본인이 당을 맡아서 제대로 해보겠다고 생각하면 당당하게 출마선언(해야)하는 것이다. 많은 당원이 그렇게 원하고 있기 때문에 추대 안 해도 당 대표 선출이 확실할 것이다. 결국 본인의 의지 문제다.”

―직접 건의한 적이 있나.

“간접적으로 얘기했다. 홍사덕 의원과 몇몇 (친박계) 의원이 있는 자리에서 좋은 쪽으로 해야 된다고 말했다.”

―전대에서 지방선거 패배에 책임 있는 인사들이 나온다는 지적이 있다.

“그런 지적이 있을 수 있다고 인정한다. 그러나 정당의 전국선거에 특정인 한 사람만 책임 있다고 할 수는 없다. 모두의 책임이니까.”

―전대 출마자가 10여 명 된다. 차기 대선후보군을 넓혀 놓는 포석이라는 지적도 있다.

“지난번 대선 때 이명박 대통령이 540만 표라는 최대 표차로 당선된 여러 요인 중 하나는 본선보다 더 흥미로웠던 예선 흥행의 성공이었다고 본다. 다음 대선후보 선출도 흥행이 돼야 한다. 최고의 홍보수단 아닌가. 가능성 있는 후보들을 키워 놓는 것은 바람직하다.”

―세대교체 논의가 많은데….

“이번 선거에선 40대 민심이 한나라당 지지자 중에서 줄었다는 걸 가장 뼈아프게 느껴야 한다. 그 유권자들의 요구를 당이 흡수할 수 있는 통로가 있어야 한다. 책임 있는 자리에, 영향력 있는 자리에 그런 세대가 있으면 제일 효과적이다.”

세종시 갈등
과학 벨트 계획은 진행되지만
세종시로 간다는 보장 없어
다른 지역에서 가만히 있겠나


○ 세종시 문제

―세종시 수정안 처리에 대한 원칙은….

“세종시는 워낙 중요한 문제고 국민적 관심사다. 또 적당한 반대가 아니고 (원안을) 절대 해서는 안 된다는 수가 상당히 많다. 이 문제는 국회 회의장 밖에서 오랜 기간 많은 토론이 있었는데 국회 회의장 안에서도 토론해야 한다.”

―원안대로 할 경우 세종시에 ‘플러스알파’를 주느냐는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다.

“세종시 수정안은 부결된다고 끝나는 게 아니다. 원안이 워낙 잘못돼 있고 불비(不備)하기 때문이다. ‘플러스알파’란 말을 쓴 분이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면 그게 수정안이 되는 것이다. 자신이 내는 수정안은 옳고 남이 내는 수정안은 한 자도 고칠 수 없다고 대화와 토론을 거부한다면 그건 잘못된 것이다.”

―수정안이 부결되면 충청권 민심의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나.

“수정안 부결에 가장 많이 항의하고 반대할 사람들이 그 지역 주민들이다. 아이러니지. (정치인들이) 이성을 잃고 표 장사, 정치싸움에만 몰두했다. 부결되면 그 사람들이 (들고) 일어나게 돼 있다. 들고 일어날 1, 2번이 세종시 주민과 충청남도다.”

―절충안이 다시 논의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나.

“‘플러스알파’는 세종시에 특혜를 주자는 것이다. ‘플러스알파’를 내놓으라고 한다면 어차피 의원들이 법안을 상정할 것이고, 그게 수정안이다. 정부에서 낸 수정안과 ‘정부부처를 옮겨가느냐 안 가느냐’ 차이를 제외하고 다른 게 뭐가 있나. 그러면 그때 가서 또 협상을 해야겠지. 세종시에만 특혜를 주면 다른 지역 국회의원들이 가만히 있겠나. 전국의 혁신도시도 다 똑같은 조건을 내놓으라고 할 것이다. 그런 것을 다 생각하면 이 수정안을 반대해선 안 된다.”

―세종시 수정법안이 부결되면 과학비즈니스벨트 계획은 어떻게 되나.

“과학비즈니스벨트 계획은 진행되지만 세종시로 간다는 보장은 없다. 충남은 지역내총생산(GRDP)이 전국 2위다. 거기에 준다면 다른 지역에서 항의할 것 아닌가.”

4대강 사업
대통령 대운하 안 하겠다는데
‘치수사업’에 종교계 개입 잘못
오해 부른 정부 홍보능력도 문제

○ 4대강 사업

―야당이 반대하는 4대강 사업은 어떻게 하나.

“4대강 사업은 치산치수(治山治水) 사업이다. 대통령도 대운하를 안 하겠다고 선언했는데 더는 무엇으로 또 보장해야 하나. 준설 등에 대한 문제는 전문가들이 토론할 문제로 종교권에서 개입하는 것도 잘못된 것이다. 오해가 생긴 건 정부의 능력 부족 때문이다. 당초 정부가 내놓은 첫 번째 설계안은 ‘100년에 한 번 올 만한 빈도의 홍수’를 근거로 설계된 것이다. 기상이변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200년 빈도의 수치’로 다시 설계를 한 것이다. 첫 번째 설계안보다 보를 높게 하고 준설을 많이 하니까 오해가 많이 생겼다. 또 물을 많이 가두는 게 왜 생명 파괴인가. 사업에 대한 이해 부족이다. 다만 이해 부족을 만든 건 무능한 정부니까 국회에서 야단쳐야지.”

인터뷰=정연욱 차장 jyw11@donga.com
정리=황장석 기자 surono@donga.com

■ 7·28 전망은
“재·보선 절대 불리하지만 좋은 결과 기대”


―재·보선 전망은….

“절대 불리하다. 어려운 선거지만 그래도 ‘7 대 1’보다는 훨씬 좋은 결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

―서울 은평을 선거구가 가장 뜨거워 보인다. 출마가 예상되는 이재오 국민권익위원장과 관계가 어떤가.

“복당할 때 ‘어떤 조건도 달지 않겠다, 과거에 대해 얘기하지 않겠다’고 했고 지금 이 자리까지 왔다. 원내대표 취임하면서 과거는 이야기하지 말자고 했다. 이 위원장과도 화해했고 며칠 전에도 국회 앞에서 잠깐 만났다. 이 위원장의 출마가 결정되면 당선시키기 위해 적극 나설 것이다.”

―개헌에 대한 평소 소신이 있다면….

“내각제는 반대다. 동양문화에서 계파를 많이 거느리는 내각제는 반드시 부패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 대통령 5년 단임제는 실패라는 게 역사를 통해 증명됐다. ‘내 임기 중에 뭔가 확실히 만들어 놓아야겠다. 지금은 반대하더라도 역사의 평가를 받겠다’는 생각에서 밀어붙였기 때문에 실패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대통령에게 너무 권력이 집중되는 이 구조만 변화를 주고 5년 단임제에 작은 변화를 주면 되지 않을까. 현재의 대통령 권력이 너무 막강하다.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만 보완하면 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