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단체장 당선자 인터뷰]<1>김두관 경남도지사 당선자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6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중앙정부에 예의 갖추겠지만 싸울 일 있으면 싸우겠다”

“환경 재앙인 4대강 사업
이미 시작돼 철회 못한다면
세종시 수정논리도 말안돼

야권 입당요청 있었지만
무소속 선거전략 유리 판단
재임중엔 당적 갖지 않겠다”

6·2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 이달곤 후보와 치열한 경쟁 끝에 승리한 무소속 김두관 경남 도지사 당선자가 3일 경남 창원시 팔룡동 선거 캠프에서 당선 소감을 밝히고 있다.창원=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6·2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 이달곤 후보와 치열한 경쟁 끝에 승리한 무소속 김두관 경남 도지사 당선자가 3일 경남 창원시 팔룡동 선거 캠프에서 당선 소감을 밝히고 있다.창원=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3일 새벽까지 박빙의 승부가 이어진 탓일까. 이날 오전 2시 반 선거캠프에서 인터뷰에 응한 김두관 경남도지사 당선자는 다소 피곤한 기색이었다. 김 당선자는 한나라당이 그동안 독주하던 경남에서 세 번째 출마 만에 도지사에 당선되며 이번 지방선거에서 최대 이변을 연출했다. 그는 “중앙정부와 협력할 일은 협력하고 최대한 예의를 갖추겠다”면서도 “경남도지사로서, 야권 단일후보로서 원칙과 소신을 지키면서 싸울 것이 있다면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승리를 어떻게 평가하나.

“경남 도민이 더는 한나라당의 ‘볼모’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 선거혁명이자 거대한 지역주의의 벽에 균열을 낸 ‘사건’이다. 그동안 영남은 한나라당, 호남은 민주당이라는 공식 때문에 유권자의 선택권이 박탈됐다. 이번 승리를 통해 경남 유권자들에게 선택권을 돌려준 셈이다. 이제 영남에서도 자신의 정책과 노선, 가치를 가지고 유권자에게 호소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이번 승리의 원인이 한나라당 심판론 때문인가, 아니면 당선자 개인 역량 때문인가.

“선거는 상대적이다. 이명박 대통령의 압도적인 당선이 노무현 정부에 대한 실망에서 비롯된 것처럼 이번 선거 역시 한나라당의 공천 진통과 내부 갈등, 지방권력 독점에 따른 폐해와 정부 여당에 대한 도민의 섭섭함 등이 종합적으로 작용했다. ‘이번엔 바꿔야 한다’는 여론 속에서 그동안 도망가지 않고 경남을 지킨 저를 도민들이 대안으로 본 것 같다.”

―쉽지 않은 선거였는데….

“야 3당 지지 후보이긴 하지만 무소속으로서 독자적인 조직을 꾸리고 책임자를 앉히는 일이 가장 힘들었다. 자원봉사자들에게 지원을 해주지 못해 고마우면서도 미안했다.”

―4대강 살리기 사업 저지를 공약했는데….

“환경전문가나 종교단체 지도자들이 4대강 사업을 환경 대재앙으로 보고 있다. 국토해양부에서는 이미 사업이 상당 부분 진척됐기 때문에 철회하기 어렵다고 한다. 그 논리대로라면 이미 5조 원 이상 사업비가 집행된 세종시에도 그대로 적용해야 하는 것 아니냐. 대통령 면담을 통해 사업 재고를 요청하는 등 도지사가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투입할 것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 정신을 계승했다고 말해왔는데….

“노 전 대통령의 여러 가지 정신 중 ‘국가균형발전’이나 ‘지역주의 극복’은 계승했다고 생각한다. 지역주의 극복의 단초를 연 것은 나 혼자 한 일이 아니다. 노 전 대통령이 여덟 번쯤 찍어놓은 나무를 내가 마지막 두 번 정도 찍어 쓰러뜨린 셈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민주당 후보로 부산시장에 출마했던 노 전 대통령과 달리 (당적을 버리고) 무소속으로 출마했는데….

“2년 6개월 전 (총선 출마 당시)부터 당적이 없었다. 이번에도 민주당, 국민참여당으로부터 입당 요청을 받았지만 무소속 전략이 유리하다고 생각했다. 이번 선거가 처음이었다면 몰라도 세 번째 도전인 만큼 이번엔 이기는 선거를 해보고 싶다는 욕심이 있었다.”

―당적을 가질 생각이 없나.

“도민과 약속한 만큼 도지사 재임 중에는 당적을 갖지 않겠다. 무소속 도지사라고 해서 도정을 운영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다. 다만 다른 일을 할 때는 다시 고민해 볼 문제다.”

―중앙정부와 정치적 지향이 달라 마찰이 예상되는데….

“도정을 운영하다 보면 중앙정부와 협력할 일이 많다. 협조 받을 부분에 대해선 최대한 예의를 갖출 것이다. 하지만 경남도지사로서, 야권 단일후보로서 정치적 입장에 대해선 원칙과 소신을 지킬 것이다.”

―친(親)한나라당 성향이 대다수인 도의회(54명 중 38명이 한나라당 소속)와의 불협화음은 어떻게 극복할 생각인지.

“도의회 의견을 존중하고 잘 설득하겠다. 그동안 도지사와 도의회가 같은 당이어서 견제와 감시가 잘 안 됐다. 오히려 이번엔 확실한 견제와 감시가 가능해 도정에 활력이 생길 것으로 본다.”

―유치 문제를 놓고 부산시와 갈등을 빚는 동남권 신공항이나 진주 혁신도시에 토지주택공사를 유치하는 데 대한 의견은….

“경남도지사로서 신공항은 밀양에 오면 좋겠다고 생각하지만 정치적 논리를 배제하고 전문가가 판단해 결정해야 할 문제다. 진주 혁신도시 문제는 경남이 전북에 비해 다소 느슨하게 대응한 건 아닌가 생각하고 있다.”

―통합 창원시와 다른 지역 발전에 대한 견해는….

“통합 창원시는 인구가 108만 명으로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가장 크다. 도에서 조금만 지원해도 자체 성장동력이 있는 만큼 도시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서부 경남은 산업인프라가 적어 소외됐다는 인식이 많다. 그래서 진주에 혁신도시를 유치하려는 것이다. 진주를 서부 경남 중심축으로 하면 인근 지역이 동반 발전할 수 있다.”

―공약했던 ‘민주도정협의회’는 어떻게 구성되며 어떤 위상을 갖는 건가.

“시민단체와 야 3당을 중심으로 민주도정협의회를 만들기로 했다. 선거운동 과정에서 공동정부라는 오해를 불러일으켜 논란이 있었지만 협의회 결정이 법적 구속력은 없다. 다만 정치적 신의가 달려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우선 검토해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협의회가 경남 도민 정서와 맞지 않는 정책을 내놓는다면 신중하게 검토할 것이다. 열린 도정을 약속한 만큼 민주도정협의회뿐 아니라 다른 사회단체에도 폭넓게 문을 열어놓겠다.”

―7월 1일부터 임기가 시작되는데 어떤 일을 우선 할 것인가.

“올해 말까지는 김태호 현 지사가 해왔던 도정을 진단해 승계할 일은 승계해 마무리하고 또 복지라든지 김두관 스타일의 도정 계획을 세우는 데 투자하겠다.”

―김 전 지사의 ‘남해안 프로젝트’에 대해 시민단체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데….

“큰 줄기는 괜찮은 사업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환경파괴에 대한 우려가 많은데 이를 점검해 환경파괴적 요소는 피하고 가능하면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

―자신의 장단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글을 잘 쓰거나 ‘이슈 파이팅’을 잘 못하지만 일 추진력 하나는 누구에게도 뒤지고 싶지 않다. 어떤 조직을 맡든 그 조직의 역량을 활용해 최고로 만드는 게 장점이다. 남해신문이라는 지역신문을 맡아 잘 키웠다. 남해군수 시절에도 남해가 ‘지방자치 1번지’라는 소리를 들었다.”

―좌우명은….

“민(民)은 불환빈(不患貧)이요 환불균(患不均)이라는 말이 있다. 백성은 가난한 것에 노하기보다는 불공정한 것에 노한다는 말이다. 고등학교 시절 샘터라는 잡지에서 읽은 구절인데 그때부터 좌우명으로 삼았다.”

―향후 정치 계획은….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그 이후는 아직 고민하지 않았다. 하지만 난 행정가이든 정치가이든 기본적으로 큰꿈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실현 여부는 개인의 준비나 시대상황이 모두 일치해야 하지만 정치인은 그런 의지가 있어야 한다.”

창원=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박진우 기자 pjw@donga.com

:약력:

△경남 남해군 고현면 △남해중, 남해제일고 △동아대 정외과 △이어리 이장 △민선 1, 2기 남해군수 △행정자치부 장관

■ 金당선자 공약은
보 대신 인공습지 조성 낙동강 친환경 정비


김두관 당선자가 본보와 한국정치학회 매니페스토연구회가 공동으로 벌인 공약 평가 작업에 제출한 첫 번째 공약은 ‘생명과 풍요의 낙동강 가꾸기’이다. 인위적으로 ‘보(洑)’를 조성하는 4대강 사업과 달리 인공습지를 조성해 물을 정화하고 홍수를 조절하는 자연친화적 방식으로 낙동강 정비사업을 추진하겠다는 내용이었다. 평가단은 정부의 예산 지원을 받아야 하는 이 공약이 정부 정책과 충돌하는 점을 어떻게 조정할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봤다.

두 번째 공약은 ‘일자리 걱정 없는 번영 경남’이다. △민간투자 중심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대한 도 차원의 재원 투입 △대학-기업 연계를 통한 취업 지원 △중소기업 취업박람회 정기 개최 등을 담고 있다. 김 당선자는 임기 내에 2100억여 원을 들여 질 좋은 일자리 10만 개를 만들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에 대해선 “대학과 기업 간 취업지원 협약 이행률을 담보할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이천우 창원대 경제학과 교수)는 지적이 있었다.

복지 부문에서는 65세 이상 노인들에게 틀니와 임플란트를 저렴하게 제공하는 공약을 제시했다. 65세 이상 주민이 도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의료기관에서 치과 진료를 받고 저렴하게 틀니와 임플란트 시술을 받도록 한다는 내용이다. 황인원 경상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비용 대비 정책의 시급성’을 다른 복지정책과 비교해 우선순위를 매길 것을 권유했다.

‘초·중등학교 친환경 무상급식’을 내세운 교육 공약도 대표 사업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는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설립하는 등 임기 내에 친환경 무상급식을 전면 실시하겠다는 방침이다. 경제 공약은 신재생에너지 복합산업단지를 조성하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정부 지원과 도·시·군 예산 등을 합쳐 지역내총생산(GRDP·일정 기간 지역에서 생산된 상품과 서비스의 가치를 시장가격으로 평가한 수치)의 3% 수준에서 재정투자를 할 계획이다.

매니페스토연구회 간사인 이현출 국회입법조사처 정치의회팀장(정치학 박사)은 “김 당선자의 공약은 부문별로 구체적인 예산 소요 계획을 포함하고 있으나 정부예산을 투입하는 사업이 많아 중앙정부와의 긴밀한 공조가 업무 추진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황장석 기자 suron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