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까지 토착-교육-권력형 3대 비리 발본색원”

  • Array
  • 입력 2010년 3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李대통령 “선거와 무관”
“국가위한 바른일이면
욕을 먹더라도 해야”

이명박 대통령은 9일 “집권 3년차에 토착비리와 교육비리, 권력형 비리 이 3가지 비리에 대해 엄격히 그리고 단호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비리 색출은) 한두 번에 그칠 일이 아니다. 일단 1차로 연말까지 각종 비리를 발본색원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비리 척결은 선거와 관계가 없다”며 “3년차에는 도덕적 해이가 만연할 수 있지만 모두 초심으로 돌아가 새로운 각오와 부단한 개혁의지로 임해 달라. 현실에 안주하고 매너리즘에 빠져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교육계 비리와 관련해서도 “제도를 바꿔야 한다. 교육계 비리 척결 차원에서 끝나서는 안 된다”며 “제도적 개선이 선결되는 근본적이고 근원적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의 이날 언급은 집권 후반기에 나타날 수 있는 대형 비리 발생 가능성을 차단하고 국정을 안정적으로 끌고 가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지방선거를 앞두고 표를 매개로 각종 부정부패가 생겨날 소지가 있는 만큼 이에 대한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읽힌다.

김은혜 청와대 대변인은 “오늘 국무회의는 (지난달 25일 취임 2주년 이후) 집권 3년차 들어 처음 열린 회의였다”며 “기강해이로 인한 각종 비리를 척결하고 공직사회의 변화와 개혁을 당부한 자리였다”고 전했다. 또 “이 대통령이 1단계로 연말까지 비리 척결 수사를 하겠다고 말한 것은 (2단계, 3단계 수사 등을 통해) 사실상 임기 내내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토착비리 척결에 대해선 “지역 민·관·언의 유착으로 선거를 통해 공직에 진출한 사람이 다시 또 비리를 저지르는 구조적 악순환의 고리를 끊겠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공공기관장 부부와 관계부처 장관 등 170여 명이 참석한 만찬에서 “나는 왜 이렇게 어려울 때 대통령이 됐는지 생각해보곤 한다”며 “적당히 하라고, 일 편하게 하라고 국민들이 나를 대통령으로 뽑아준 게 아니라고 다짐하고 다시 정도(正道)로 간다. 욕을 먹더라도 이것이 국가를 위해 바른 길이라고 생각하면 (그 일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또 “공기업은 민간기업보다 과감한 시도를 해야 한다. 하다가 실패해도 안 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며 “그것이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굳어 있는 것을 깨려면 큰 변화를 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고기정 기자 koh@donga.com
▼MB “세종시, 중진협의체서 잘 논의를… 내 뜻 黨에 전해달라”
한나라 정책위의장에 당부▼

이명박 대통령이 세종시 수정 문제와 관련해 한나라당 중진협의체가 해법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해달라며 각별한 관심을 보인 것으로 9일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5일 경북 영천시 3사관학교 졸업·임관식 직후 동행했던 김성조 한나라당 정책위의장을 따로 불러 “중진협의체에서 세종시 문제를 정말 잘 논의해 달라”고 주문했다고 한나라당 핵심 관계자가 전했다. 이 대통령은 당시 김 의장에게 “세종시 문제는 당이 풀어줘야 한다”며 “내 뜻을 당에 가서 꼭 전해 달라”고 당부했다는 것이다. 김 의장은 8일 한나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대통령의 이런 뜻을 전달했다.

이 대통령이 중진협의체의 역할을 특별히 주문한 건 세종시 문제를 더는 계파 간 갈등으로 비화하지 말고 국가 백년대계 차원에서 진지하게 논의해 줄 것을 당부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세종시 문제가 당으로 넘어간 만큼 중진협의체가 내놓은 결론을 수용하겠다는 뜻으로도 읽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 대통령이 세종시 해법으로 국민투표를 검토하고 있다는 등 여러 추측이 나왔지만 현재로선 당의 논의 과정과 그 결과를 지켜보고 존중하겠다는 의사를 재확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의 이 같은 당부에도 불구하고 중진협의체가 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지에 대해선 회의적인 견해가 적지 않다. 친이(친이명박) 친박(친박근혜)계 간 갈등의 골이 깊어 현재로선 대타협의 여지가 희박한 데다 중진협의체 자체도 계파별로 갈려 있기 때문이다.
고기정 기자 ko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