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한나라 쇄신특위 위원장 내정

  • 입력 2009년 5월 7일 02시 57분


“당정청 관계 재정립… 黨 모든 것 바꿔야”

한나라당이 당 쇄신과 화합을 위해 만들기로 한 ‘쇄신특별위원회’ 위원장에 3선의 원희룡 의원(사진)이 내정된 것으로 6일 전해졌다. 박희태 대표는 5일 원 의원에게 전화를 걸어 “특위 위원장을 맡아 달라”고 요청했고 원 의원도 수락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원 의원은 그동안 특정 계파에 몸담지 않은 채 당 개혁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제기해왔다. 박 대표는 늦어도 8일까지는 10명 안팎으로 구성된 특위 인선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특위는 ‘쇄신과 단합’이란 기조 아래 당 쇄신 문제에 대해 전권을 갖고 활동하게 된다.

원 의원은 6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특위가 꾸려지면 그동안 민심과 괴리됐던 당의 모든 것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당-정-청 관계를 재정립하고 의원과 상임위원회 중심의 국회운영 시스템을 확립해야 한다”면서 “객관적이고 투명한 공천시스템을 마련하고 민심 밀착형 국정운영 체제로 정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 의원은 또 “외부 전문가 조언과 당내의 충분한 의견 수렴을 통해 당 쇄신 과제들을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서민층을 포함한 다양한 계층의 이해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당-정-청 간 벽을 허물 수 있는 장치들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원 의원을 비롯한 남경필 정병국 권영세 정두언 진영 의원 등은 이날 국회에서 별도 모임을 가진 뒤 기자회견을 열고 “쇄신특위가 전권을 갖고 조기 전당대회를 포함한 모든 문제를 논의하고 그 결과를 당 지도부가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 쇄신의 주체는 당 지도부가 아니라 쇄신특위가 돼야 한다는 것이다. 정병국 의원은 “당이 시대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구태 정치의 모습을 보인 것이 재·보궐선거 결과로 나타났다”며 “쇄신특위에서 구체적인 액션 플랜을 만들고 이 과정에서 새 리더십도 탄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권영세 의원은 “당 단합이 친박 인사가 원내대표로 결정되는 것으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당 단합의 시작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특위가 만들어질 때는 업무 범위를 미리 정하고 시작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이번 쇄신위는 업무에 대해 (당 지도부로부터) 백지 위임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내년 지방선거 이전에 박희태 대표를 포함한 대규모 인적 청산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어 현 지도 체제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친이계 쪽과의 마찰이 예상된다.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