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명진 윤리위원장 “철새가 더 문제… 5, 6명 더 걸러내야”

  • 입력 2008년 3월 11일 02시 54분


한나라당 인명진(사진) 윤리위원장이 10일 공천 내정자의 실명까지 거론하며 당 공천심사의 부실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인 윤리위원장은 10일 통화에서 “재심 탈락자 2명(김영일 안홍렬)만으로는 안 되고, 철새가 더 문제”라며 “공천 받아서는 안 될 사람이 5, 6명 더 있다”고 밝혔다.

인 위원장은 “공천심사위가 계파 간 안배와 당선 가능성에만 신경을 쓰는 바람에 철새 정치인과 금고형 이상을 받은 사람들이 공천을 받고 있다”면서 “금고형 이상을 받은 자는 공천 신청 기회조차 주지 않기로 했는데 형벌 사실들이 (공심위에서) 걸러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인 위원장은 이날 통화에서 이례적으로 문제 인물로 6명의 실명을 밝혔다. 지금까지 ‘철새 공천’을 강하게 비판해 왔지만 이를 반영하지 않은 공심위를 압박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그가 밝힌 명단은 김택기(강원 태백-영월-평창-정선), 이현재(경기 하남), 이학재(인천 서-강화갑), 최종찬(경기 안양 동안갑), 정덕구(충남 당진) 등. 이 중 정덕구 전 열린우리당 의원은 이미 재심을 받아 공천이 확정됐지만 인 위원장은 문제가 있는 인선이라는 뜻을 굽히지 않았다.

김택기 전 의원은 ‘철새 이력’에다 실형까지 받아 공천 신청 자체를 받지 않았어야 했던 인물이라는 것이 인 위원장의 주장이다. 김 전 의원은 13대 총선에서 민정당 후보로 출마했다가 16대 때는 새천년민주당 후보로 당선되고 17대 때는 열린우리당 공천을 신청했지만 이광재 의원에게 밀린 전력이 있다. 1993년 ‘국회 노동위 돈봉투 사건’으로는 집행유예 선고를 받았다.

이현재 전 중소기업청장에 대해서는 민주당 정책위 수석전문위원 경력과 참여정부 때 대통령산업정책비서관을 지낸 ‘철새 경력’을 문제 삼고 있다. 최종찬 전 장관은 참여정부 초대 건설교통부 장관을 지냈다.

이학재 전 인천 서구청장은 구의원 선거 때 금품살포 혐의로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전력을 문제 삼고 있다.

당 안팎에서도 모호한 공천 기준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타당 출신과 대선 득표율이 낮은 현역 의원, 금고형 이상 후보자 등이 공천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인천 중-동-옹진의 박상은 한국학술연구원 이사장은 2002년 인천시장 선거 때 민주당 후보로 출마한 전력이 당내에서 회자되고 있다.

또 지난 대선 때 이명박 후보의 득표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던 충청지역 당협위원장들은 대거 탈락한 반면 득표율이 낮았던 현역 의원은 공천을 받아 ‘대선 득표율 공천 기준은 무너진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오고 있다.

허진석 기자 jameshuh@donga.com

▶dongA.com에 동영상


▲ 촬영 : 박경모 기자


▲ 촬영 : 박경모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