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관계자들이 말하는 ‘영어교육 오해와 진실’

  • 입력 2008년 1월 29일 02시 59분


■ 이동관 대변인

“4개영역 평가, 빠르면 2015학년도부터”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이동관(사진) 대변인은 28일 오후 브리핑에서 최근 영어 이외의 과목까지 영어로 수업하는 영어 몰입교육 등이 논란을 빚고 있자 영어 공교육 전반에 대한 인수위의 견해를 정리해 밝혔다.

―영어 몰입교육이 실시되나.

“인수위는 영어 교과 이외에 다른 과목을 영어로 수업하는 몰입교육을 국가적 차원에서 추진할 계획이 없다. 다시 한 번 분명히 하자면 인수위 차원에서 계획을 밝힌 적도 없고 국가적 차원의 지원도 없다. 앞으로도 안 할 것이다. 다만, 자율학교나 국제학교 등 학교 운영의 자율성이 보장된 곳에서는 개별 영어 몰입교육이 있을 수 있다.”

―서울시교육청에서 당장 몰입교육 시범학교를 선정하고 수학 교육부터 하겠다는 등 혼란이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인수위가 아니다. 지자체 차원에서 이미 몰입식 교육을 하는 것이다. 우리는 국가 정책적 차원에서 일반 교육에 도입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2013학년도부터 영어능력평가시험이 전면 시행되나.

“2013학년도부터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등 4개 영역을 모두 테스트한다는 것은 오해다. 듣기 읽기부터 시작해 점차 평가 영역을 늘린다는 것이다. 4개 영역 모두 포함하는 것은 빠르면 2015학년도부터 하겠다는 것이다.”


▲ 영상제공 : 인수위, 편집 : 동아일보 사진부 이종승 기자

―영어 교사 충원은 어떻게 되나.

“핵심적 과제다. 영어 전문 교사 양성과정인 테솔(TESOL)을 통한 재교육, 현재 해외 체류 중인 유학생 활용, 병역 문제를 공익근무 등으로 해결하는 방안, 또 영어 실력이 뛰어난 전업 주부들에 대한 테솔 교육 등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그 방안은 30일 공청회 때 구체화될 것이다.”

―영어 잘하면 공익근무로 병역 문제를 해결하게 되는 것인가.

“여러 방안의 하나로 논의하기는 했다. 하지만 국민 정서를 감안할 때 현실화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김갑식 기자 dunanworld@donga.com

■ 이주호 간사

“2010년부터 고교영어는 영어로 수업”

이주호(사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회교육문화분과 간사는 영어 공교육 강화 방안을 앞장서 추진하고 있다. 일부 언론에서는 그와 인터뷰 뒤 ‘영어를 잘하면 군대에 안 간다’고 보도해 혼란이 일었다.

―영어를 잘하면 군대 안 간다, 영어교사를 평가해 일정 수준에 미달하면 수업을 맡기지 않겠다는 내용이 보도됐다.

“영어 공익전문요원과 여러 차례의 평가에서 일정 수준에 미달하면 영어 수업을 맡지 못하게 하는 ‘삼진아웃제’ 법안을 추진 중이라는 내용이다. 1년 전에 법안으로 제출한 내용이고, 이런 사실을 인터뷰 중 분명히 밝혔는데 보도했다. 인수위 차원에서 그 같은 내용은 검토한 바가 없다.”

―영어 몰입교육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영어 공교육 강화 방안의 내용이 바뀌었다는 뜻인가.

“영어 몰입교육을 올해부터 농어촌 고교를 중심으로 시범 실시된다는 것은 사회교육문화 분과에서 확정된 내용이 아니다. 국가 차원에서 실시하는 방안도 논의한 적이 없다. 확정되지 않은 내용이 흘러나가 교육현장에 혼란을 줬다. 당선인의 공약에 ‘영어 몰입교육 실시’가 있지만 시도교육청과 학교 단위에서 이를 자율적으로 할 수 있다는 내용일 뿐 국가 차원에서 이 제도를 추진하겠다는 뜻은 아니었다.”

―2010년부터 고교에서 영어로 영어교육을 실시하는 방안은 유효한가.

“그게 핵심이다. 영어를 영어로 수업하지 않는 것이 더 비정상이다. 실용 영어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고교에서 영어 과목을 영어로 수업하는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다.”

―영어로 강의할 수 있는 교사와 교재는 어떻게 확보하나.

“인수위 내부에서 다양한 안을 두고 충분히 논의하고 있지만 확정된 것은 없다. 확정되지 않은 내용들이 흘러나가면 이번처럼 혼란만 부추길 수 있다.”

최창봉 기자 ceric@donga.com

■ 홍후조 자문위원

“당장 영어로 전과목 가르치는 건 무리”

이명박 정부의 대선공약인 ‘영어공교육 완성 프로젝트’를 입안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자문위원인 고려대 홍후조(교육학·사진) 교수는 차기 정부의 영어교육 강화 방안이 국민에게 와전돼 혼란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홍 교수는 “새정부의 영어교육 강화방안은 글로벌 시대에 맞춰 외국어 교육을 확대하자는 취지”라며 “단기적으로 듣기, 말하기 등 실용영어의 활용능력을 높이고 장기적으로 영어나 중국어 같은 국제어와 모국어를 함께 구사할 수 있도록 어문정책을 잡아 가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홍 교수는 “최근 인수위가 단기적 과제와 장기적 과제를 구분 없이 한꺼번에 언급한 것이 문제”라며 “교원의 영어수업 능력 강화, 교원충원, 과밀학급 해소 등 전제조건에 대한 설명이 충분히 전달되지 못해 논란이 확대됐다”고 말했다.

그는 영어 능통자 군 면제, 영어자격증 보유 학부모 활용 방안에 대해 “영어능력과 인성·적성 검증절차가 마련된다면 검토해 볼 수 있다”며 “우선 교원연수에 역점을 두고 교원에게 불필요한 불안과 소외감을 심어줘선 안 된다”고 말했다.

홍 교수는 “영어 몰입교육은 간단한 수식 계산이나 과학 원리 등 이미 배운 내용을 영어 수업의 소재로 활용하는 점진적인 방식이라면 몰라도 당장 모든 과목을 영어로 가르치는 것은 시기상조이고 현실적으로 무리”라고 말했다.

그는 “초등 3학년 영어수업 시간을 주당 5시간으로 늘리고, 장기적으로는 일부 교과에 한해 영어 몰입수업을 단계적으로 늘려 나가는 방안을 검토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홍 교수는 초등학교는 기본적 의사소통 중심으로, 중고교는 독해 문법과 회화의 비중을 비슷하게 하는 등 실용영어 비중을 점차적으로 늘려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정열 기자 passion@donga.com


▲ 영상취재 : 동아일보 사진부 이훈구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