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적-창조적 일하는 정부 될 것” 李당선자 첫 기자회견

  • 입력 2007년 12월 21일 02시 58분


코멘트
■ 李당선자 첫 기자회견

경제 살리기

일자리 많이 만들고 中企-자영업자에 활력

기업-외국인 투자하기 좋은 환경으로 바뀔 것

대북정책

북미회담서 북핵 폐기 성공하도록 적극 협력

건강한 북한 만들기 위해 필요하면 비판할 것

국정운영 철학

‘화합 속 변화’로 국민에너지 한곳으로 모아야

10년만의 정권교체 공직 불안심리도 없도록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는 20일 ‘창조와 실용의 리더십으로 국민통합과 경제발전을 통해 국가 선진화를 이루고 그 열매를 서민과 중산층에게 돌아가도록 만들겠다’는 국정운영의 큰 기조를 제시했다.

이 당선자는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연 당선 후 첫 기자회견에서 “세계 역사상 가장 빠른 시간에 산업화를 이루고 수많은 희생을 감내하며 민주화를 성공시킨 대한민국이 이제 선진화로 가야 한다”며 “이것이 바로 이명박 정부에 대한 시대의 요구”라고 말했다.

이 당선자는 이 같은 선진화의 도약을 위해 ‘화합 속의 변화’라는 해법을 내놓았다. “분노와 증오와 거짓의 정치로 우리 사회를 선진화할 수 없다. 확고한 화합이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조건이다”라며 여야 정치권과 분열된 사회의 화합을 강조한 것이다.

그러나 이 당선자의 메시지는 ‘변화’에 방점이 찍혀 있었다. 그는 “변화 없이는 선진화도 신(新)발전도 이뤄질 수 없다”며 “국민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하고 발전을 향한 국민의 에너지를 한 곳으로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당선자는 또 “과거와 잡았던 손을 풀고 미래와 손을 잡아야 한다. 시대는 저에게 창조와 실용의 리더십을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변화와 개혁의 구체적 청사진으로 “국민은 이념이 아닌 실용을 선택했다”며 “새로운 발전 동력을 만들어 내겠다.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 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지방경제와 중소기업, 자영업자들이 되살아나도록 하겠다”고 대대적인 규제 완화를 예고했다.


▲ 영상 취재 : 동아닷컴


▲ 영상 취재 : 동아닷컴

이 당선자가 “이명박 정부 초기부터 이에 특별한 관심을 갖겠다”고 말한 것도 경제활성화를 위한 강력한 의지를 읽게 하는 대목이다.

그가 기자회견문에서 “결단력과 추진력이 있는 리더십을 발휘하겠다. 압도적으로 지지해 주신 국민의 뜻이 무엇인지 잘 알고 있다. 국민과의 약속을 반드시 실천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말한 것도 그런 맥락이다.

이날 회견장에는 내외신 기자 200여 명이 운집해 이 당선자의 첫 공식 기자회견 내용을 실시간 타전했으며, 회견장 입구에는 청와대 경호팀이 검색대를 설치해 삼엄한 경호에 나서 이 당선자의 확연히 달라진 위상을 실감케 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직선제 이후 최다득표로 당선됐는데 이번 대선의 의미를 어떻게 생각하나.

“국민들이 지난 10년으로는 미래를 향해 더 나아갈 수 없다는 생각을 한 것 같다. 그래서 정권교체에 국민들이 적극 협력한 것 같다. 새로운 시대에는 낡은 사고를 떨치고 미래를 향해서 국민이 좀 더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새 정부는 일하는 실용적, 창조적 정부가 될 것이다.”

―경제 살리기의 구체적인 복안과 첫번째 조치가 무엇이 될지 설명해 달라.

“경제가 산다는 것은 결국 기업이 투자하는 것이라고 본다. 기업 투자에 대해서는 희망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지난 10년간 기업에 대한 규제가 특별히 많아진 것은 아니지만 반시장적, 반기업적 분위기로 기업인들이 투자를 꺼려 온 게 사실이다. 제가 대통령이 됨으로써 기업인들이 투자할 수 있는 경제환경이 완전히 바뀔 것이라고 생각한다. 새 정부 출범 전부터 기업인들이 투자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하고 아울러 외국인에게도 대한민국이 투자하기 좋은 나라라는 설명을 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접촉하기 시작하겠다.”

―인수위원회 운영 방향에 대해 말해 달라.

“형식적인 것보다 실질적으로 정부 업무를 인수인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인수인계 과정을 통해 기존의 모든 공직자가 과도기에 더 열심히 해 달라고 부탁드리면서 일할 수 있는 안정적 분위기를 만들겠다고 설득시킴으로써 10년 만에 정권이 바뀌면서 오는 혼란과 심정적 불안이 없도록 하겠다.”

―대북정책 기조가 바뀔 것이라는 지적이 많은데….

“저는 진보, 보수를 뛰어넘어 실용주의적 외교를 하고 남북 협력도 그렇게 하겠다. 남북 간 가장 중요한 현안은 북핵 폐기다. 북핵이 폐기됨으로써 진정한 남북 경제교류가 시작될 수 있다고 보고 북으로 하여금 핵을 포기하는 것이 체제 유지와 주민들을 위해 도움이 된다는 점을 설득시킬 것이다. 이 문제는 6자회담을 통한 국제공조를 적극적으로 이행할 것이며 특히 북-미회담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우리 정부가 협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한국 정부가 북한에 대한 비판을 극도로 자제하고 있다.

“국민소득 100달러 시대 전후인 1960년대에는 한국 경제에 협력했던 선진국들이 인권에 관한 문제를 많이 지적했다. 당시 군사정부는 반대 의견이 있었지만 인권에 대한 선진국의 언급이 한국의 인권 진작에 도움이 됐다고 생각한다. 남북문제도 무조건 비판을 꺼릴 게 아니라 애정 어린 비판을 하는 것이 오히려 북한 사회를 건강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북한과 본격적인 교류가 되기 이전이라도 인도적 지원을 하는 과정에서 비판을 위한 비판이 아니라 북한 사회를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 필요한 지적을 하려고 생각한다.”


▲ 영상 취재 : 동아닷컴


▲ 영상 취재 : 동아닷컴 기자

이종훈 기자 taylor55@donga.com

김현수 기자 kimh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