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 빠지는 ‘친노 영남신당論’

  • 입력 2007년 10월 17일 03시 18분


코멘트
대통합민주신당의 친노(親盧·친노무현) 진영이 독자세력화를 꾀하며 ‘영남신당’을 만들 것이라는 이야기는 대선후보 경선 이후에도 끊이지 않는다.

대통합민주신당 안팎에서는 영남신당 창당설에 부정론과 긍정론이 엇갈리고 있다.

부정론은 이해찬 전 국무총리가 15일 당 대선후보 지명대회에서 “선거인단의 위대한 선택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며 경선 승복을 명확히 했다는 데서 근거를 찾을 수 있다. 대통합민주신당 친노 진영의 향후 행보를 좌우한다고 볼 수 있는 이 전 총리가 영남신당 창당설에 부정적이라는 것이다.

이 전 총리 측 관계자는 “영남신당을 만들 수 있는 동력을 지금 여기서 찾기는 힘들다. 당 후보가 결정된 마당에 당 분열에 나서면 2002년 민주당 후단협(후보단일화협의회)처럼 낙인찍힌다. 그렇게 되면 민주개혁세력의 장래를 보장하기 어렵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경선 과정에서 드러난 당 밖 친노 세력의 실체가 당을 만들 만한 역량에는 크게 부족하다는 점도 부정론의 한 요인이다. 또한 정동영 후보의 지지율이 경선 이후 상승한다면 친노 진영이 당을 뛰쳐나갈 명분은 소멸한다는 지적이다.

반면 친노 진영 일각에서는 여전히 독자세력화를 주장하는 강경파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의원들보다는 실무급에서 많다. 이들은 정동영 체제의 대통합민주신당에서는 노 대통령이 추구하는 지역주의 타파가 불가능하며, 현실적으로는 내년 총선에서 친노 진영의 생존이 불분명하다는 주장을 펴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 일각에서는 따라서 최근 정치 현안에 대한 발언을 자제해 온 노 대통령이 이달 말경까지는 향후 정치 행보와 관련한 태도를 결정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노 대통령이 15일 정 후보와의 통화에서 “상처받은 사람들을 잘 껴안고 가기 바란다”며 뼈있는 지적을 한 것에 유의해야 한다는 해석도 나온다. 그러나 이 전 총리 측 한 의원은 “노 대통령은 영남신당의 뜻을 이미 접었다”고 잘라 말했다.

친노 진영의 영남신당 창당설과는 거리가 있지만 이수성 전 총리가 11일 대선 출마를 선언하면서 창립한 ‘화합과 도약을 위한 국민연대’가 사실상 영남신당이라는 주장도 있다.

정치권에서는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 대통령이 최근 회동해 이수성 전 총리를 ‘영남후보’로 거론했다는 이야기도 나돌았다.

그러나 이수성 전 총리 측은 영남신당과는 전혀 무관하다고 펄쩍 뛰었다. 국민연대 문재철 대변인은 16일 통화에서 “이수성 전 총리는 ‘영남신당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모욕적 발언’이라고 했다”며 “노 대통령이 설사 지원을 한다고 해도 받아들일 생각이 없다는 것이 이 전 총리의 생각”이라고 밝혔다.

민동용 기자 mind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