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복 국정원장 “TF 조사결과 사안 따라 靑보고”

  • 입력 2007년 7월 17일 02시 59분


코멘트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처남 김재정 씨의 부동산 소유 내용을 열람했던 국가정보원 소속 태스크포스(TF)가 활동 결과를 사안에 따라 청와대에 보고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김만복 국정원장은 이날 오전 한나라당 공작정치저지 범국민투쟁위원회(위원장 안상수)의 항의 방문을 받은 자리에서 “사안에 따라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실에 (활동 결과를) 보고한다”고 말했다고 투쟁위 소속 심재철 차명진 의원이 전했다.

김 원장은 “(이 전 시장 관련 자료를 열람한) ‘부패척결 TF’는 국내부서국 현안지원과 소속으로 이 부서에는 지금도 복수의 팀이 운영되고 있다”고 말했다고 이들 의원은 전했다.

김 원장은 또 “국방부 4개 망을 비롯해 외교통상부와 국정원 등이 국가안보망으로 연계돼 있고 국정원이 거기에 들어간다”며 “(행정전산망은) 무조건 열람할 수는 없으며 공식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나라당 투쟁위는 이날 국정원이 14개 국가기관에서 17종의 전산자료를 입수하는 채널을 확보해 이를 활용해 왔다는 자료를 국정원으로부터 입수했다.

투쟁위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국정원은 그동안 △‘국가안보망’으로 법무부의 출입국 기록 등 9개 기관 11종 △‘전자정보망’으로 중앙인사위원회의 공무원인사기록, 병무청의 병적자료 등 3개 기관 3종 △‘팩스 활용 자료’로 국세청의 소득·사업자등록 자료, 건설교통부의 주택소유 현황 등 3개 기관 3종의 전산자료를 입수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행정자치부 김남석 전자정부본부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부 공유 시스템에 행자부와 국정원이 연계되어 있는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한나라당은 이날 국정원의 이 전 시장 처남 자료 열람과 관련해 당시 이 사건의 보고 라인에 있던 이상업 전 국정원 제2차장 등을 18일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한나라당의 ‘국정원 정치사찰’ 주장에 대해 청와대 천호선 대변인은 이날 “국정원 TF로 청와대가 정치 공작을 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불리한 국면, 의혹, 약점을 피하기 위한 고의적 왜곡이며 억지 정치 공세”라며 “검찰이 (수사에) 적극 속도를 내 주는 게 좋겠다”고 당부했다.

한편 검찰은 이 전 차장 등에 대한 한나라당의 고발장이 접수되는 대로 ‘국정원 TF’의 운영 실태 등에 대한 수사에 착수하기로 했다.

박정훈 기자 sunshade@donga.com

동정민 기자 ditt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