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김재정씨 부동산자료 부패척결TF서 열람”

  • 입력 2007년 7월 13일 21시 02분


코멘트
국가정보원은 13일 한나라당 이명박 경선후보의 처남 김재정 씨와 관련된 부동산 자료 열람과 관련, "부패척결 태스크포스(TF)에 속한 직원이 지난해 8월 정상적인 업무수행 차원에서 열람했지만 절대 외부 유출은 없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K씨로 알려진 국정원 직원의 부동산 자료 열람에 대한 중간조사 결과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이 직원은 열람자료를 분석한 결과, 차명 은닉 등 핵심내용이 확인되지 않아 보고서를 작성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직원은 또 행정자치부로부터 지원받은 자료도 상부에 보고하거나 외부에 유출하지 않은 채 전량 폐기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국정원은 설명했다.

조사결과, 5급인 이 직원은 2004년 5월부터 부패척결 TF에 소속돼 부동산비리 수집업무를 담당하면서 `수도권 공직자 부동산 투기사례' 보고서를 작성하던 중 지난해 4월 평소 알고 지내던 김모 씨로부터 당시 이명박 서울시장과 관련한 첩보를 입수하고 확인작업에 들어갔다.

국정원은 김씨로부터 들은 첩보에 대해 "서초동 소재 대검 인근 부동산의 명의인이 당시 이명박 시장의 처남이거나 측근이며, 이 명의인의 체납 의료보험료가 이 시장 계좌에서 이체된 사실이 있다는 내용이었다"며 "이 직원은 이런 내용이 구청장 5~6명이 참석한 한 모임에서 나왔다고 제보자로부터 들었다"고 설명했다.

이 직원은 이에 따라 해당 첩보를 확인하기 위해 직속과장에게 구두 보고한 뒤 같은 해 8월 행자부로부터 김재정 씨의 부동산자료를 받았다.

그는 그러나 10월까지 자료를 분석했지만 차명 은닉 등 핵심사항이 확인되지 않아 보고서를 만들지 않은 채 폐기했다고 국정원은 말했다

국정원은 이번 조사를 위해 이 직원의 개인용컴퓨터(PC) 문서출력 및 전자우편 내역을 조사했고 본인 동의아래 휴대전화와 집전화 통화내역을 조회하는 동시에 폴리그래프(거짓

말탐지기) 검사까지 벌였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부패척결TF에 대해서는 "참여정부 출범 이후 고질적 비리에 대한 구조적 고리를 끊기 위해 발족, 운영해왔다"며 "2004년 5월부터 현재까지 다수의 비리정보를 검경에 지원하고 제이유그룹 사건 등 불법행위, 고위공직자 비리 등을 적발해 사법처리토록 지원했다"고 소개했다.

국정원은 한나라당 이재오 최고위원이 지난 8일 `이명박 X파일'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 "이번 사건과는 무관하다"며 "이 최고위원은 2005년 3~9월 X파일을 작성했다고 주장했으나 이 직원이 자료를 열람한 것은 작년 8월로 1년이나 차이 난다"고 말했다.

국정원은 또 "당시 자료열람은 사회부조리 척결을 위한 행자부의 부동산 자료에 국한돼 있어 내용면에서도 청계천 복원 등 이명박 전 시장의 비리조사 주장과는 차이가 있다"고 주장했다.

국정원은 이어 한나라당 박형준 의원이 이날 국정원이 2005년 3월 `이명박 TF'를 구성했고 부동산 자료를 열람한 국정원 직원도 이 TF 소속이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도 "2005년에 특정 정치인과 관련한 TF를 구성한 사실이 없고 관련 보고서나 파일도 없다"고 말했다.

국정원은 "직원이 업무수행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대선주자로 거론된 특정인의 주변인물에 대한 부동산 자료를 파악했다"며 "이번 논란은 사회지도층 부조리 예방을 위한 정당한 업무추진 과정에서 생긴 문제"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 ·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