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시혜 베푼다는 대통령 언론관이 문제”

  • 입력 2007년 5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전국언론노동조합 PD연합회 언론개혁시민연대 등 언론단체들이 30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에서 ‘정부의 취재지원시스템 선진화 방안 어떻게 볼 것인가’를 주제로 토론을 벌이고 있다. 전영한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 PD연합회 언론개혁시민연대 등 언론단체들이 30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에서 ‘정부의 취재지원시스템 선진화 방안 어떻게 볼 것인가’를 주제로 토론을 벌이고 있다. 전영한 기자
“취재지원시스템 선진화 방안은 노무현 대통령의 잘못된 진단으로 인한 졸속 처방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 PD연합회 언론개혁시민연대 등 언론단체들은 30일 오후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에서 ‘정부의 취재지원시스템 선진화방안 어떻게 볼 것인가’란 주제로 공동 토론회를 열고 이 방안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언론이 세계 각국의 객관적 실태를 보도하지 않는 비양심적 보도 태도를 보인다” “선진국들은 송고실도 두지 않는다” 등 29일 노무현 대통령이 한 발언에 대한 비판도 함께 나왔다.

양문석 언론개혁시민연대 정책실장은 ‘취재시스템 선진화 방안의 문제점과 대안’이란 발제문에서 “(노 대통령이) 기자실이 없는 나라가 많이 있다는 걸 보도하지 않으면 비양심적이라고 하지만 한국 공무원처럼 정보를 심각하게 통제하는 나라도 많지 않음을 대통령은 말하지 않았다”며 “미국도 백악관 국무부 국방부 등은 프레스룸과 브리핑룸을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과 비교해 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는 프랑스 일본 이탈리아 스웨덴 포르투갈 체코 등에도 송고실이 있다”고 말했다.

양 실장은 “각본에 따라 발표자가 불러주고 기자들은 받아쓰기만 하라고 강요해 온 것이 지금까지의 개방형 브리핑제도”라며 “가장 심각한 문제는 면 대 면 커뮤니케이션 축소로 국민의 알 권리와 정부를 견제할 수 있는 정보 획득이 어려워진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토론자로 나선 언론노조 이영식 사무처장도 노 대통령의 왜곡된 언론관을 지적하며 “기사 송고실 폐지 관련 발언을 보면 노 대통령은 언론에 대해 정부가 시혜를 베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이는 큰 문제”라고 말했다.

정일용 기자협회장은 “기자실에 죽치고 앉아 담합한다는 구체적 근거도 제시하지 못하면서 심증만으로 비판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다”며 “내실 없는 브리핑은 생각하지 않고 기자들만 문제 삼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김환균 PD연합회장은 “정부는 언론이 탐사보도하면 된다고 하는데 탐사보도가 생긴 이유는 정보를 가진 사람은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습성을 가졌기 때문”이라며 “유사 이래 어떤 정부도 불리한 정보를 내놓지 않으려 한다는 사실을 상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발제자로 참석한 국정홍보처 안영배 차장은 ‘취재지원시스템 선진화 방안’을 설명하며 “기자실 통폐합이 아니라 합동 브리핑센터의 확대 개편”이라고 말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김영호 언론연대 대표, 이준희 인터넷기자협회장 등 언론단체 관계자 및 현직 기자 40여 명이 참석했다.

김윤종 기자 zoz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