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일정 전면취소 '장고' 돌입…李 판문점 방문 '정책모드' 전환

  • 입력 2007년 5월 11일 11시 52분


코멘트
사실상 마지막 카드로 보이는 `경선 불참\'을 시사하면서 승부수를 띄우고 있는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삼성동 자택을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사실상 마지막 카드로 보이는 `경선 불참\'을 시사하면서 승부수를 띄우고 있는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삼성동 자택을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11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을 방문해 군사회담장 주변을 둘러보고 있다.판문점=연합뉴스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11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을 방문해 군사회담장 주변을 둘러보고 있다.판문점=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표, 일정 전면취소… '장고' 돌입

한나라당 경선룰 중재안을 둘러싸고 첨예한 대치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사태 해결의 키를 쥐고 있는 박근혜 전 대표가 11일 예정된 일정을 모두 취소한 채 '장고'에 들어갔다.

정치적인 '쇼' 냄새가 나는 행동을 극히 꺼리는 박 전 대표가 공식일정을 접고 외부에 모습을 나타내지 않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주말과 휴일 일정까지 취소했으니, 말 그대로 길게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겠다는 의미이다.

그는 서울 삼성동 자택과 비공개 외부를 오가면서 당내외 인사들과 면담을 갖고 경선 룰과 관련한 향후 당내 상황전개에 대한 생각을 정리할 것으로 전해졌다.

"중재안은 받을 수 없다", "이런 식으로 하면 한나라당은 원칙도 없고 경선도 없다"며 쏟아낸 고강도 발언에 대한 강재섭 대표와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화답'을 기다려보면서 향후 대응 기조와 수위를 검토하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진다.

박 전 대표의 측근인 최경환 의원은 "오늘부터 시작해서 이런저런 분들을 만나고 의견도 들어보고 할 것"이라면서 "아무래도 경선 룰을 둘러싼 사태의 향방이 어떻게 될 지를 가장 먼저 생각하지 않겠는가"라고 말했다.

한 캠프 관계자는 "박 전 대표 본인에게 이 상황은 엄청난 도전"이라며 "당 대표와 1위를 달리고 있는 대선주자가 편을 짜서 원칙을 고수하려는 자신을 부당한 이유로 압박을 가하고 있는 이 상황을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에 대해 여러 분들로부터 조언을 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박 전 대표가 경선불참과 탈당 등 최악의 선택지까지 검토해 볼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단 캠프에서는 가능성을 부인하고 있다. 이정현 공보특보는 "박 전 대표가 분명하게 하지 않는 것 2가지는 경선 불참과 탈당"이라고 말했고, 캠프의 한 의원은 "장고 대상에 본인의 향후 진로 문제는 포함되지 않을 것이다. 경선 불참이나 탈당 없이 흔들림 없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박 전 대표의 측근인 김무성 의원이 이날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헌법 같은 당헌을 부당하게 바꿔 경선을 하면 결과는 뻔하다"며 "깨끗한 승부는 깨끗이 승복하겠지만 부당한 승부는 참여할 수 없는 것이라는 게 캠프의 공식입장으로 보면 된다"고 말한 만큼 경선 불참 카드를 완전히 배제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박 전 대표는 이번 중재안과 관련해 당 내부를 넘어 국민에게 그 부당성을 홍보하는 방안을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

외견상 강 대표의 중재안에 대해 '이-수용, 박-거부'라는 모양새가 됨으로써 자칫 당 분열 책임의 멍에를 혼자 뒤집어 쓸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중재안이 당내 경선의 유불리가 아니라 민주주의의 원칙을 훼손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할 필요성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캠프 관계자는 "박 전 대표는 이번 중재안이 원칙과 당 그리고 민주주의까지 파괴하고 있다고 보기 때문에 자신이 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국민에게 호소하는 길 밖에 없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캠프측은 강 대표 중재안의 전국위 상정을 막기 위한 작업에 들어간다. 전국위 개최에 앞서 15일 열리는 상임전국위에서 중재안의 전국위 상정을 의결하는 만큼 캠프는 이날부터 전국상임위원을 접촉하면서 전국위에서 중재안에 대한 표결이 이뤄지는 상황까지 가지 않도록 사전 정지작업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이명박 전 서울시장, 판문점 방문… '정책모드' 전환

한나라당 이명박 전 서울시장은 11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방문, '비핵·개방 3000 구상'을 골자로 하는 자신의 대북 정책 공약을 발표한다.

박근혜 전 대표와의 경선룰 공방이 극한대치 상황으로 치닫고 있는 와중에 전날 대선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선관위에 예비후보로 등록한 여세를 몰아 대권가도를 일찌감치 줄달음치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이 전 시장은 이날 오전 전세버스편으로 판문점을 찾아 남북회담장을 둘러보면서 관련 브리핑을 받은 뒤 JSA에서 근무하는 장병들을 격려하고 이들과 함께 점심식사를 할 예정이다.

그는 이어 수행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자신의 외교·안보 정책구상인 '엠비(MB)독트린'을 구체화한 대북정책을 발표한다. 그가 발표할 정책에는 임진강 하구 평화도시 건설 프로젝트를 비롯한 비무장지대(DMZ) 공동개발과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의 자본투입을 통한 북한 개발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이 자리에서 "북한이 핵을 폐기하고 자발적으로 개방할 경우 국제공조를 바탕으로 북한내에서 다양한 개발사업을 추진해 1인당 국민소득 3000 달러를 만들 수 있다"는 내용의 이른바 '비핵·개방 3000' 공약을 내놓을 것이라고 캠프 관계자는 전했다.

이 전 시장의 이날 판문점 방문에는 비서실장인 주호영 의원 외에 국회 국방위 공성진 의원과 고려대 남성욱 교수 등 정책자문 교수들이 동행했다.

이 전 시장이 당내 분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정책 행보에 가속도를 내는 것은 박 전 대표 진영의 움직임과 관계없이 '대선 예비후보'로서 본격적인 정책 경쟁에 나서겠다는 자신감을 당 안팎에 과시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강재섭 대표의 중재안을 수용한 자신의 '대승적 결단'으로 경선 룰 공방을 일단락짓고 '정책 모드'로 전환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려는 전략인 셈.

아울러 경선 룰 중재안에 대한 박 전 대표 진영의 잇단 공세에서도 한발짝 비켜서 "내 갈 길을 가겠다"며 여유를 갖겠다는 속내도 읽혀진다.

실제로 이 전 시장은 이날 판문점으로 향하는 버스내에서 "1000표 줄테니 8월-20만 원안대로 하자"는 전날 박 전 대표의 발언에 대해 "농담이라면 이해가 가능하지만 아니라면…"이라면서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그는 또 당 분열 우려에 대해서도 "당은 깨지지 않을 것이다. 박 전 대표도 누구보다 당을 사랑하는 분"이라며 화합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다만 "이번 중재안은 알고 보면 우리가 더 불리한 것이다. (중재안이) 당심과 민심 반영비율이 5대 5가 안된다는 점을 박 전 대표도 알고 계시리라 생각한다"며 "이것은 당 대표를 뽑는 것이 아니라 대통령을 뽑기 위한 후보를 정하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한 측근은 "판문점에서 8일부터 남북 장성급회담이 열리고 있는 중이어서 대북 정책 발표의 의미를 더할 것"이라며 "비무장지대의 평화-생태-경협 벨트 구축 등의 구체적인 구상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연합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