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수파 “당헌개정 수용 용의” … 신당파 “분탕질 쳐놓고서”

  • 입력 2007년 1월 24일 02시 58분


코멘트
열린우리당의 이른바 당 사수파 의원 일부가 23일 기초당원제로의 당헌 개정을 수용할 뜻을 밝히면서 탈당 움직임을 둘러싼 통합신당파와 사수파의 명분 싸움이 거세지고 있다.

친노(親盧·친노무현 대통령) 그룹 중심의 사수파 의원 모임인 ‘의정연구센터(의정연)’의 이화영 의원은 이날 “(당헌 개정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법원이 받아들인 것을 계기로 (통합신당파의) 당 분해 의도가 확연해진 마당에 파국을 막아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며 기초당원제 수용 의사를 밝혔다. 이 의원은 “탈당 명분을 주지 않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같은 의정연의 이광재 의원은 “(기간당원들이) 가처분신청을 취하하도록 설득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역시 사수파인 참여정치실천연대(참정련)와 혁신모임은 이날 오후 회의를 열고 기초당원제 수용에 대해 더 논의하기로 했다.

하지만 참정련 대표인 김형주 의원이 “중앙위원회와 전당대회가 무사히 치러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통합신당파에 탈당 명분을 줄 수는 없다”고 말해 기초당원제를 받아들일 가능성은 높다.

사수파의 이런 태도 변화는 19일 법원이 가처분신청을 받아들이고, 사수파인 김두관 전 최고위원 등이 당헌 개정을 위해 29일 열릴 중앙위원회를 물리적으로 저지하겠다고 한 것이 오히려 통합신당파에 탈당 명분을 제공했다는 인식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당 분열 책임의 멍에를 뒤집어쓸 수는 없다는 뜻이다.

이에 앞서 통합신당파인 정동영 전 의장은 21일 “소수 개혁·모험주의자가 (통합신당 추진을) 좌초시키면 결단을 할 수밖에 없다”고 사수파를 겨냥했다.

사수파의 태도 변화에 따라 29일 중앙위원회가 당헌 개정을 의결하면 다음 달 14일 전당대회가 치러질 수 있는 길은 열렸다.

임종석 정장선 김부겸 조배숙 의원 등 재선 의원들도 이날 모여 “중앙위에서 당헌 개정안이 처리되면 전대가 예정대로 치러져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그러나 통합신당파의 반응은 대체로 냉소적이다. 한 재선 의원은 “이미 분탕질을 쳐놓고 이제 와서 그런다고 문제가 해결되나”라고 불만을 터뜨렸다. 어차피 사수파와는 함께 당을 할 수 없는 것 아니냐는 기류도 엿보인다.

전날 지역구 당원들에게 탈당 의사를 밝힌 이계안(사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홈페이지에 탈당 선언문을 올렸다. 이 의원은 이르면 24일 탈당계를 제출할 예정이다.

탈당을 시사해 온 천정배 의원도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기초당원제가 신당이냐, 당 사수냐를 가를 만큼 중요한 문제는 아니다”며 탈당 의사에 변화가 없음을 밝혔다.

민동용 기자 mind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