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비대위원들 "부동산정책 손질해야"

  • 입력 2006년 6월 12일 15시 56분


코멘트
열린우리당의 비상대책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12일 주택 보유세 강화를 골자로 하는 현행 부동산 정책기조의 부분적 수정 필요성을 적극 제기하고 나서 주목된다.

이는 현행 정책기조의 유지를 고수하고 있는 정부측과 뚜렷한 차이를 보여주는 것이어서 당정 간 정책갈등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열린우리당 비대위 상임위원인 김부겸 의원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이몽룡입니다'에 출연해 "정부는 정책의 일관성 때문에 당연히 저런 소리(현행 정책의 유지)를 하는지 몰라도 저희(열린우리당)로서는 고민을 해야 한다"며 "계급장을 떼어놓고 치열하게 토론해봐야 하는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어 "선거과정에서 '단지 집을 오래 보유하고 있었을 뿐인데 내 지역의 집값이 뛰었다는 이유로 왜 투기꾼으로 몰려야 하느냐, 왜 더 많은 세금을 중과받아야 하느냐'는 지적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비상임 비상대책위원인 이호웅 의원도 이날 SBS 라디오 '진중권의 SBS전망대'에 출연해 "주택가격이 높다고 해서 1가구1주택에도 보유세를 많이 부과하는 부작용을 막거나 선의의 피해자가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 배려나 조치들을 깊이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내 재야파 모임인 민주평화연대(민평연) 대표이자 김근태 신임 의장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이 의원은 "주택을 투기수단화해선 안된다는 부동산 정책의 기본방향은 불변"이라며 "그러나 처방이 진실로 유효한 것인가, 당장 국민에게 불안감을 주고 신뢰를 못 주는 점이 없는가는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비상대책위원들이 잇따라 부동산 정책의 수정 필요성을 제기하고 나선 것은 김 의장 취임 이후 당의 정책노선이 이른바 실용주의 기조로 선회하려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앞서 김 의장은 11일 기자간담회에서 "큰 방향에서 추가적 경제성장이 있어야 한다"면서 부동산 대책 등과 관련해서도 "정부의 정책기조와 방향의 일관성과 타당성을 견지하면서 필요하면 당 정책위원회에서 일부 국민의 문제제기를 경청하고 토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열린우리당은 이르면 이번 주 중으로 재정경제부와 건설교통부 등 관계부처와 당정협의를 갖고 부동산 및 세제정책의 조정 여부에 대한 논의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성하운기자 hawo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