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후보 한명숙 의원]정치권 반응

  • 입력 2006년 3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朴대표 ‘정책투어’한나라당의 정책투어에 나선 박근혜 대표가 24일 충남 천안시민회관에서 열린 ‘충남 균형발전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라는 토론회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연합뉴스
朴대표 ‘정책투어’
한나라당의 정책투어에 나선 박근혜 대표가 24일 충남 천안시민회관에서 열린 ‘충남 균형발전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라는 토론회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연합뉴스
한명숙(韓明淑) 국무총리 후보자의 열린우리당 당적 이탈 문제가 총리 인준과정에서 주된 이슈가 될 전망이다.

한나라당은 일단 ‘여성 총리’ 지명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하면서도 한 지명자의 당적 이탈만큼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중립성 차원에서 반드시 관철해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이재오(李在五) 원내대표는 24일 총리 후보자 발표 직후 기자와 만나 “청문회 직전까지 당적이 정리되지 않으면 한나라당은 청문회 및 인준 표결에 참석할 수 없다. 그러면 반쪽 총리가 되는 것이다”며 한 후보자 스스로 당적을 정리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야당 의견을 존중하겠다는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약속에 비춰볼 때 야당의 당연한 요구를 거부한다면 이는 대화정치를 않겠다는 것”이라며 “박근혜(朴槿惠) 대표와 전화통화를 거쳐 정리된 당의 입장이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열린우리당 우상호(禹相虎)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당적 포기 요구는 정치공세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한 후보자도 “당적 정리를 아직까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鄭의장 ‘老心잡기’
2004년 총선 당시 ‘노인 폄훼’ 발언으로 곤욕을 치렀던 열린우리당 정동영 의장이 24일 서울 용산구 대한노인회를 방문해 참석자들에게 정중히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열린우리당은 한나라당이 실제로 ‘여성 총리 반대’로 비칠 수 있는 청문회 거부까지는 이르지 못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나라당의 이 원내대표는 이를 의식한 듯 “우리는 여성 총리라는 점을 문제 삼은 적이 없다. 당적만 이탈하면 청문회 진행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노 대통령이 여야 원내대표 초청 만찬에서 대화정치 복원을 강조했고 열린우리당 여성 의원들도 전날 여성 총리 탄생을 위해 당적 이탈도 가능하다는 입장을 정리했기 때문에 한나라당의 요구를 전격 수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나라당은 이 같은 변수에 대비해 자체적으로 청문회 준비는 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한 후보자의 남편인 박성준(朴聖焌·66) 성공회대 겸임교수의 통혁당 사건 연루와 국가정체성 문제에 관한 한 후보자의 인식 등은 확실히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는 것.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이날 각각 논평을 내고 “여성이 새 총리 후보에 지명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 “국정수행능력과 도덕성은 청문회를 통해 철저히 검증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사청문회는 다음 달 중순경 열릴 것으로 보인다. 총리 임명동의안이 국회에 제출되면 13명으로 인사청문특위를 구성하고 20일 이내에 청문회를 마치도록 돼 있다. 표결은 재적의원 과반수 투표에 투표의원 과반수 찬성으로 인준된다.

정용관 기자 yongar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