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수석-김병준실장 차기총리 떠올라

  • 입력 2006년 3월 15일 03시 06분


코멘트
차기총리로 거론되고 있는 문재인수석(좌)과 김병준실장(우).
차기총리로 거론되고 있는 문재인수석(좌)과 김병준실장(우).
노무현 대통령이 14일 귀국하자마자 이해찬 총리를 교체하기로 함에 따라 이미 후임 총리에 대한 인선 구상까지 서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여권 핵심에 정통한 인사들은 노 대통령이 자신과 호흡이 잘 맞으면서도 충분히 검증된 인사를 기용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임기 후반의 레임덕을 막는 데에 최우선 순위를 둘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이해찬 총리 ‘3·1절 골프’ 파문

그런 점에서 문재인(文在寅)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의 발탁 가능성이 거론된다. 대통령의 핵심 측근으로 임기 후반의 국정 장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청와대 내부에서는 문 수석비서관을 임기 말에 법무부 장관으로 기용한다는 복안을 갖고 있었으나 ‘이 총리 낙마’라는 비상 상황이어서 사정이 달라질 수 있다.

비슷한 흐름에서 1994년부터 노 대통령의 정책 자문 역할을 해 온 김병준(金秉準) 대통령정책실장도 유력한 후보로 떠올라 있다.

이 총리를 교체키로 하는 과정에서 노 대통령이 열린우리당에 힘을 실어줬다는 점에서 당 출신 인사를 기용하리라는 전망도 나온다.

2003년 초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을 지낸 임채정(林采正)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장, 여성인 한명숙(韓明淑) 의원이 물망에 올라 있다. 다만 임 의원은 17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직을 염두에 두고 있다.

그러나 당내의 친노(親盧) 직계 의원들은 한결같이 “이번에는 정치인을 쓰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5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내각의 ‘정치적 중립성’ 문제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

그래서 노 대통령과 비교적 호흡이 잘 맞는 경제관료 출신인 박봉흠(朴奉欽) 전 대통령정책실장, 전윤철(田允喆) 감사원장도 후보군으로 꼽힌다.

하지만 지병 때문에 2004년 초 청와대를 떠났던 박 전 실장은 아직 건강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았다는 점이 걸림돌. 전 원장은 국회의장 대법원장 국가정보원장 대통령비서실장이 모두 호남 출신이라는 점에서 기용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평가도 나온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새 총리 역시 이 총리처럼 국정의 상당 부분을 떠맡는 ‘분권형 총리’의 기조에서 선택하게 될 것”이라며 “얼굴마담 식의 명망가 기용은 없을 것”이라고 단정했다.

김정훈 기자 jngh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