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 정세균-원혜영 체제 출범

  • 입력 2005년 1월 24일 18시 20분


코멘트
24일 오전 열린우리당 원내대표에 선출된 정세균 의원(오른쪽)과 정책위의장에 선출된 원혜영 의원이 두 손을 치켜들며 답례를 하고 있다. 김경제 기자
24일 오전 열린우리당 원내대표에 선출된 정세균 의원(오른쪽)과 정책위의장에 선출된 원혜영 의원이 두 손을 치켜들며 답례를 하고 있다. 김경제 기자
열린우리당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으로 선출된 정세균(丁世均) 원혜영(元惠榮) 의원은 실용주의자다. 정책통인 두 사람의 취임 일성은 ‘성공하는 개혁’이었다.

따라서 앞으로 열린우리당의 경제정책과 쟁점법안 처리의 초점이 명분보다는 실리, 대립보다는 통합 쪽에 맞춰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한나라당도 즉각 ‘선의의 경쟁’을 하자며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실용노선 강화되나=정 원내대표는 24일 의원총회 정견발표에서 ‘고어지사(枯魚之肆·먼 곳의 물로는 갈증을 풀 수 없다)’라는 장자(莊子)의 고사를 인용해 실용주의 노선을 견지할 것을 역설했다.

정 대표는 여권이 경제 활성화의 견인차로 여겨온 재정지출 확대정책의 한계에 대해서도 따끔하게 지적했다. 정 대표는 “공공부문에 대한 재정지출 확대는 단기적 대응이다. 장기적으로는 규제완화를 통해 민간부문이 활성화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원 의장도 이날 재계가 꼽는 대표적인 규제정책인 출자총액제한제의 완화 검토 방침을 밝히면서 민생 중심의 개혁에 무게를 둘 것임을 다짐했다.

이에 한나라당 김덕룡(金德龍) 원내대표도 “국가 경제가 어려운 시점에 경제통인 정 대표가 여당의 원내사령탑을 맡게 돼 기대가 크다”고 화답했다.

▽쟁점법안 처리의 전제는 국민의 지지=정 대표는 이날 “지난해 우리 당이 국가보안법 문제에 대해 국민의 지지를 더 받았다면, 한나라당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점거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라며 “우리가 만용을 부린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당론인 ‘국보법 폐지 및 형법 보완안’이 국민 다수의 지지를 받지 못했기 때문에 한나라당의 반발에 밀렸다는 솔직한 심경을 드러낸 것. 여론의 지지를 받지 못한다고 판단하면, 쟁점법안의 처리를 2월 이후로 연기할 수도 있음을 시사한 셈이다.

▽정 대표 체제 순항할까=정 대표는 이날 정견발표에서 “민생과 개혁은 동전의 양면”이라고 강조했다. 분배와 개혁의 명분에 무게를 두는 당내 강경파를 껴안기 위한 발언이었다. 정 대표 체제는 2월 임시국회에서 첫 시험대에 오른다.

새 원내지도부의 순항 여부는 강경파의 설득과 무마에 어느 정도 성공하느냐에 달려 있다는 게 당내 중론이다.

이명건 기자 gun43@donga.com

최호원 기자 bestige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