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라늄 분리실험 파장]NYT “한국 실험공개 동기 의문”

  • 입력 2004년 9월 3일 18시 49분


코멘트
미국 일본 유럽의 주요 언론들은 3일 한국의 우라늄 분리실험 과정과 의도에 대해 의혹을 나타내면서 향후 이 실험이 어떤 파장을 일으킬지 주목했다.

뉴욕 타임스는 세 가지 의문을 던졌다. △한국이 실험한 우라늄의 양은 매우 적지만 80%에 가까운 고농축으로 핵무기 제조 외에 다른 용도를 생각하기 어렵고 △레이저 실험은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정부 주도가 아니면 어려우며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팀이 ‘접근금지’ 조치가 내려진 핵 장치에 대해 구체적인 질문을 던진 다음에야 한국 정부가 실험 사실을 인정한 만큼 실험 공개 동기에도 의문이 있다는 것이다.

워싱턴 포스트는 미국이 실험에 관련된 과학자들이 미국 핵시설에서 훈련받은 적이 있는지, 관련 기술이 미국에서 수년 전에 건네진 것은 아닌지를 조사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전 IAEA 사찰관의 말을 인용해 “한국은 신고하지 않은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을 갖고 있었고, 핵무기급에 가까운 우라늄을 실제로 만든 만큼 핵무기 제조능력을 개발하려 했는지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AFP 및 로이터통신도 IAEA 본부가 있는 오스트리아 빈의 복수의 외교관의 말을 인용해 “한국 정부가 인정하지 않고 있지만, 한국의 행위는 ‘실험 사실을 IAEA에 보고해야 한다’는 핵확산금지조약(NPT)을 위반한 것이 명백하다”고 썼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북한 핵 문제의 해결을 위한 6자회담에서 북한의 반발 및 한미일 3국의 공조체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이 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사설을 통해 “한국 정부는 사실관계를 분명히 밝혀 한미일 3국간에 균열이 생기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설은 이어 “현재 일본 내 일각에는 핵 보유론이 잠복해 있는 상태”라며 “한국 정부의 대응 여하에 따라서는 그런 움직임을 자극할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요미우리신문은 “한국 정부는 올해 2월 IAEA의 강제사찰을 인정하는 추가의정서에 비준했기 때문에 실험 사실이 사찰을 통해 발각되기 전에 자진 공표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또 “한국 정부는 과학자들의 실험이 ‘핵연료 국산화를 위한 연구’라고 해명하고 있지만 핵확산 금지를 지상과제로 추진 중인 미국 등의 불신감이 깊어질 것은 분명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다른 일본 신문들은 “지금까지 국제사회에서는 미국이 핵개발 의혹과 관련해 동맹국에는 관대하고, 적대국에는 엄격하게 대하는 ‘이중 기준’이 지적돼 왔다”며 “미국의 대응 태도에 따라 다른 비핵보유국들의 반발을 초래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워싱턴=권순택특파원 maypole@donga.com

도쿄=박원재특파원 parkw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