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전지역/경기 고양 일산갑]탄핵정국 주역 vs 女장관 바람

  • 입력 2004년 4월 6일 18시 53분


한나라당 원내총무 출신으로 5선인 홍사덕(洪思德) 후보와 현 정부에서 첫 환경부 장관을 지낸 열린우리당 한명숙(韓明淑) 후보가 탄핵과 인물론을 전면에 내걸고 정면대결을 펼치고 있다.

국회의 대통령 탄핵의결을 주도한 홍 후보는 선거 포스터에도 ‘대통령이 달라져야 대한민국이 살아납니다’라는 문구를 넣고 탄핵 정국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자세를 분명히 하고 있다.

한 후보측도 홍 후보측이 탄핵 이슈를 정면에 내걸고 있는 만큼 ‘탄핵심판론’을 앞세워 선거 막판까지 쟁점화한다는 전략이다.

▶경기 고양 일산갑 여론조사 동향보기
▶연재기사 리스트 바로가기

그러나 이달 초 열린우리당 정동영(鄭東泳) 의장의 노인폄훼 발언 이후 탄핵 이슈가 잦아들면서 홍 후보가 한 후보와의 격차를 상당히 좁혔다는 데 두 진영 모 숙의하고 있다. 홍 후보측은 “지난 주말 연휴를 계기로 전세가 뒤집혔다”고 주장한 반면 한 후보측은 “격차가 많이 줄긴 했지만 우려할 정도는 아니다”는 반응이다.

한나라당 대표 경선 때문에 선거전에 늦게 뛰어든 홍 후보측은 높은 지명도 덕분에 단기간의 바람몰이가 성공적이었다고 자평한다. 앞으로는 국회부의장, 정무장관 등의 화려한 경력을 내세운 인물론과 지역공약으로 승부를 건다는 전략이다.

한 후보측도 오랜 여성단체 활동과 여성부 및 환경부 장관 경력을 부각시켜 인물론에 정면으로 맞설 태세. 여성과 국정경험 이미지를 조화시킨 ‘세상을 움직이는 부드러운 힘’이란 슬로건 아래 여성 및 보육 공약을 적극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윤종구기자 jkmas@donga.com

경기 고양 일산갑 후보자 신상 명세
정당한나라당새천년민주당열린우리당무소속
이름(나이)홍사덕(61)박태우(40)한명숙(60)최윤기(51)
경력국회부의장일산경제연구소장환경부장관천지인 자연사랜드 회장
최종학력서울대 외교학과영국 헐대 국제정치학박사이화여대 여성학과(석사)미국 머다나대 경영학과 1년 중퇴
재산(천원)212,435226,453359,493177,350
병역해군 일병육군 병장대상 아님육군 이병
납세(천원)13,3794,22416,3231,603
전과없음없음2건1건

트렌드뉴스

트렌드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