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黨-靑-政 합동지휘부 필요’ 열린우리당 문건 논란

  • 입력 2004년 2월 27일 18시 46분


코멘트
민주당이 27일 공개한 열린우리당의 17대 총선전략 문건. 문건 공개로 야권에서는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탄핵 논의가 다시 불붙는 분위기다.  -연합
민주당이 27일 공개한 열린우리당의 17대 총선전략 문건. 문건 공개로 야권에서는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탄핵 논의가 다시 불붙는 분위기다. -연합
총선승리를 위해 ‘당(黨)-청(靑)-정(政) 합동 지휘부가 필요하다’는 내용의 열린우리당 선거전략문서가 공개되면서 정치권에 또 한 차례 관권선거 논란이 일고 있다.

중앙일보가 27일 보도한 ‘17대 총선 열린우리당 전략 기획’이라는 이 문건의 작성주체는 열린우리당 ‘총선 전략 태스크포스팀(TF)’으로 돼 있다. 그 내용은 열린우리당이 청와대와 정부까지 동원해 관권선거에 나서려 한다는 의혹을 사기에 충분하다. 총선까지의 국정운영 우선순위로 ‘선(先)당-중(中)청-후(後)정’의 우선순위를 매김으로써 열린우리당의 총선전략에 청와대와 정부가 적극 지원토록 하고 있다. 특히 ‘대상자에 강온 설득 전략구사로 영입 성공’이라는 외부인사 영입 5단계는 정보·사정기관을 동원한 음습한 구시대의 공작정치 냄새까지 풍기고 있다.

‘친일·독도·북핵·고구려사 문제에 적극 대응함으로써 유권자의 애국심 기조를 총선까지 시의적절하게 형성한다’는 내용도 국가의 외교적 목표를 총선의 이해관계에 따라 좌지우지하겠다는 매우 위험한 발상이다.

문건이 공개돼 파문이 일자 열린우리당은 “누가 만들었는지 모르지만 당 지도부에 보고된 바 없다”고 해명했다. 민병두(閔丙枓) 당 총선기획단 수석부단장은 “당에는 총선 TF팀 자체가 없고, 이 같은 문서가 보고된 바도, 공식입장으로 채택된 바도 없다”며 “만일 실무자가 작성했다면 당의 기본 정신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당의 또 다른 관계자는 “누가 만들기는 만들었겠지. 아랫사람들이야 별별 아이디어를 다 만들어내는 것 아니냐”고 문건의 가치를 평가절하했다. 이 관계자는 또 “얼마 전 국가정보원에 여론조사 정보를 요청했으나 거절당한 것으로 안다”며 “고영구(高泳耉) 원장이 펄쩍 뛰었다”고 전했다.

그러나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일제히 “열린우리당의 관권선거 계획이 드러났다”고 비난했다. 한나라당 이상득(李相得) 사무총장도 “대통령의 노골적인 사전선거운동과 열린우리당의 불법선거운동이 자행되는 상황에서 선거를 제대로 치를 수 있을지 야당과 국민은 우려한다”며 “당 차원의 강력한 대책을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조순형(趙舜衡) 대표는 “영입 5단계는 강온전략이라고 돼 있는데, 고 안상영(安相英) 부산시장도 그 전략 때문에 자살한 것 아니냐”며 “아직 국회 개의 중인만큼, 이 문제와 노무현 대통령의 선거개입 발언 등을 국회에서 따질 것”이라고 말했다. 조 대표는 “온갖 불법관권선거가 자행되는 이런 선거에 참여해야 하는지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선거 보이콧’까지 시사하기도 했다.

윤영찬기자 yyc1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