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청원 한나라당대표 국회연설]'DJ 정조준'

  • 입력 2002년 7월 18일 19시 05분


한나라당 서청원(徐淸源) 대표는 18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의 초점을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에게 맞췄다. 서 대표는 특히 권력형 비리와 안보위기, 경제파탄에 대한 김 대통령의 책임론을 집중 제기했다. 8·8 재·보선과 연말 대선을 겨냥한 것이었다.

▽권력형비리 공세〓서 대표는 권력형비리에 대한 특검제와 TV 청문회 실시, 아태재단 해체 등 기존 당론을 재확인하면서 김 대통령에 대한 직접 조사를 요구했다. 이제부터는 타깃을 김 대통령에게 맞추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특히 ‘특검제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중대결심을 하겠다’는 서 대표의 발언은 강도 높은 대정부 투쟁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박지원(朴智元) 대통령비서실장과 임동원(林東源) 대통령특보, 신건(辛建) 국가정보원장은 반드시 해임돼야 한다”고 주장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관련기사▼

- “金대통령 특검조사 받아야”
- 청와대 "제1당 책임있는 자세를"

당의 한 관계자는 “대통령이 우리 당의 요구를 계속 외면한다면 전국 순회 시국간담회를 비롯해 대통령 퇴진 청원이나 탄핵안 발의카드도 적극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총리서리 인사청문회〓서 대표는 총리서리제의 위헌성과 인사청문회를 통한 철저 검증을 강조하면서도 민주당의 ‘맞불 전략’을 경계했다.

그는 “이번 청문회를 정략적으로 이용하려는 움직임에 대해선 경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청문회에서 한나라당 이회창(李會昌) 대통령후보의 손녀 ‘미국 원정출산’ 등을 제기해 맞불을 놓을 가능성을 경계한 것이었다.

서 대표가 이 후보와 자신에 대한 정권 차원의 ‘음해공작설’을 거론하고 나선 것도 민주당의 반격을 사전 차단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는게 당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부패청산과 정치개혁 방안〓서 대표는 부패청산과 정치개혁을 위해 국회내 ‘정치혁신특별위원회’ 설치를 제안했다. 민주당 노무현(盧武鉉) 대통령후보가 제안한 양당 대통령후보 회담과 정치개혁특위 재가동 요구에 대한 역제안인 셈이다.

여하튼 민주당도 구체적인 절차를 떠나 부패청산 방안을 즉각 논의하자는 입장이어서 정치권의 부패청산 입법 논의는 급물살을 탈 공산이 크다.

▽안보-민생 분리 대응〓서 대표는 6·29 서해도발에 대한 북측의 사과 등이 없는 한 금강산관광 잠정 중단과 햇볕정책 재검토가 불가피하다는 점을 거듭 요구하면서도 경제와 민생에 대한 초당적 협력 의사를 밝혔다. 그는 또 그동안 중단된 정부와 각 정당의 정책협의회 활성화도 강조했다.

현재 정책협의회의 남은 쟁점은 공적자금 국정조사 문제. 민주당은 예보채 상환 발행 동의안만 한나라당이 처리해주면 공적자금 국정조사에 응할 수 있다는 방침이어서 양당간 협상과정이 주목된다.

▽개헌론〓서 대표는 ‘대선전 개헌 불가’를 재천명했다. 민주당 내 일각에서 제기되는 개헌론이 무소속 정몽준(鄭夢準) 의원과 박근혜(朴槿惠) 미래연합대표를 아우르는 정계개편 전략 차원에서 나왔다고 보기 때문이다.

정연욱기자 jyw1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