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17일 ‘盧재신임’ 격돌…주-비주류 정면충돌 예고

  • 입력 2002년 6월 16일 23시 18분


민주당이 6·13 지방선거 참패 이후 ‘탈(脫) DJ’ 문제와 노무현(盧武鉉) 대통령후보에 대한 재신임 문제를 둘러싼 당내 갈등으로 ‘친노(親盧)’ ‘중립’ ‘반노(反盧)’ 진영으로 삼분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17일 최고위원 상임고문 당무위원 의원 연석회의가 민주당 내분의 중대 갈림길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당권파와 쇄신파는 ‘대안 부재’를 이유로 조기 전당대회 개최를 통해 노 후보 재신임 문제를 정면 돌파하고 당을 노무현 체제로 전환할 예정이나 반노파들의 노 후보 사퇴 요구도 갈수록 거세지고 있다.

당권파는 김대중(金大中) 대통령과 절연하고 노 후보를 정점으로 한 개혁파들이 당의 전면에 나서 개혁세력을 총결집하자는 주장이다. 이들은 ‘제2의 창당’도 모색하고 있다.

이들은 △김홍일(金弘一) 의원 탈당 △아태평화재단 헌납 △청와대 관계자 경질 등 쇄신파 의원들의 요구도 적극 수용할 태세이다.

▼관련기사▼
- '재신임 갈등' 권력투쟁 비화 조짐
- 盧후보, 재신임 매듭때까지 행사 자제
- 민주당 의원들 출신지 따라 해법 제각각

정대철(鄭大哲) 최고위원과 김원기(金元基) 김상현(金相賢) 정동영(鄭東泳) 고문 등은 15일에 이어 16일에도 접촉을 갖고 전당대회를 통한 노 후보 재신임 관철과 개혁세력 전진 배치에 의견을 모았다.

반면 비주류 측은 박근혜(朴槿惠) 정몽준(鄭夢準) 의원과 고건(高建) 서울시장 등의 영입을 통한 거국 신당 창당을 위해 노 후보가 기득권을 포기하고 문호를 개방해야 한다며 노 후보 사퇴론을 거듭 제기하고 있다. 이들은 자민련 민국당까지를 포함하는 거국 신당 창당을 주장하고 있다.

동교동계인 조재환(趙在煥) 의원은 “노 후보가 대통령후보가 된 것은 영남표를 끌어올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었으나 이번 지방선거에서 득표력을 입증하는 데 실패했다”며 “노 후보의 후보직 반납 후 ‘반(反) 이회창(李會昌) 국민연대’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박상천(朴相千) 한광옥(韓光玉) 정균환(鄭均桓) 최고위원 등 ‘중도파’는 노 후보의 즉각적인 교체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면서도 노 후보가 정몽준 박근혜 의원 등 제3의 정치세력을 껴안는 작업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하고 있다.

윤영찬기자 yyc11@donga.com

정용관기자 yongar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