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말 당정 소폭개편설 여전

  • 입력 2001년 8월 13일 17시 23분


청와대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8월말 당정 소폭 개편설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여권 관계자들 중엔 "청와대의 공식 입장 또한 현재로선 전혀 결정된 바 없다는 것이다"며 "언론사에 대한 검찰 수사가 마무리된 뒤 민주당과 정부 그리고 청와대의 부분 개편이 단행될 것이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한 때 국무총리 당대표 대통령비서실장 등 이른바 빅 3 교체설 이 오르내리다가, 연말까지 현 체제 유지설 이 부상하는 등 오락가락하던 여권 내부기류가 최근 들어 소폭 개편 쪽으로 가닥이 잡히는 분위기다.

그러나 폭은 다소 유동적인 것 같다. 민주당 김중권(金重權) 대표의 10·25 서울 구로을 재선거 출마 여부에 따라 당정개편 폭도 달라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김 대표가 만일 출마하게 된다면 당 대표 자리를 유지하도록 할 것이냐를 놓고 당내에서 심각한 논란이 빚어질 가능성이 있다.

민주당 지도부 내에는 김 대표가 출마하더라도 대표직을 가지고 출마하는 게 선거를 위해서도 좋다는 의견이 많다. 하지만 일반 당직자들 사이에선 여당이 앞장서 재보선을 과열시키는 꼴이 될 뿐 아니라, 패배할 경우 여권이 입게 될 정치적 상처가 더 깊을 것이라는 점에서 반대론도 만만치 않다.

이와는 별개로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이 그동안 강한 여당론 으로 인식돼 온 대야(對野) 정국운영 기조에 변화를 주려할 경우에도 당정개편 폭은 커질 수 있다. 이는 민주당 내 정풍파 의원들의 문제제기와도 상통하는 대목이다.

미국 방문을 마치고 14일 귀국하는 김종필(金鍾泌) 자민련명예총재의 정국구상도 변수다. JP가 민주당 자민련 민국당의 3당 합당과 공동후보론 이라는 큰 틀을 염두에 두고 뭔가 변화를 시도할 경우, 우선 당정구도의 변화를 꾀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 대통령의 측근인사들은 필요최소한 범위 내에서의 소폭 개편설에 더 무게를 두고 있다. 김 대통령은 정기국회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당정의 안정이 흐트러지는 것을 원치 않고 있다는 게 이들의 전언이다.

이들은 또 연말까지는 불과 몇 개월 남지 않았는데 지금 여권 진용을 큰 폭으로 재편할 경우 다음 판 을 짜기가 어려워질 뿐 아니라 자칫 대선 레이스를 조기 촉발시킬 우려도 없지 않다고 분석하고 있다.

같은 이유에서 JP 또한 아직은 움직일 때가 아니라고 판단할 가능성이 커, 여권 내의 8월 당정개편 논의는 부분 손질 선에서 매듭지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일반적이다.

<김창혁기자>ch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