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언론세무조사 국조 추진

  • 입력 2001년 6월 24일 18시 28분


한나라당은 24일 언론사에 대한 국세청 조사와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를 언론장악 음모라고 규정하면서 국회 국정조사권 발동을 요구했고, 이에 민주당은 한나라당과 이회창(李會昌) 총재는 세금탈루행위를 더 이상 옹호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 언론세무조사 여야 공방
- 오홍근 국정홍보처장 일문일답
- 한나라 박종웅의원 반박

▽한나라당〓이회창 총재는 23일 비운동권 총학생회장 출신 모임인 ‘파워비전 21’ 초청 간담회에서 “국세청 발표는 추징액을 부풀린 것으로 보이며, 특정 언론사에 대해 가혹하게 집중조사를 한 것 같다”면서 “법의 이름을 빌린 조사라 할지라도 언론을 견제하고 탄압하려는 의도에서 이뤄졌다면 정의가 될 수 없다”고 말했다.

정책위와 언론장악저지특위는 24일 성명을 통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비판적 언론 죽이기’는 99년과 올해 밝혀진 ‘언론장악 문건’에 따른 것으로 이 문건의 배후를 밝히기 위해 국정조사권을 발동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성명은 또 “언론사를 파렴치범으로 몰아세우면서 구속하려는 것은 비판적 언론을 죽이고 언론을 재편해 정권재창출의 장애물을 제거하려는 것이며, 대규모 사정을 통한 야당죽이기의 사전정지작업”이라고 비난했다.

▽민주당〓박상규(朴尙奎)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갖고 “김영삼(金泳三) 정부 당시 언론사 세무조사를 정당하게 했으면 지금과 같은 탈루가 없었을 것”이라며 “야당이 언론탄압 운운하며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전용학(田溶鶴) 대변인은 공개질의서를 통해 “한나라당은 자신들이 집권했을 당시 세무조사 결과를 움켜쥐고 덮어주고 깎아주면서 언론과 검은 뒷거래를 했다”며 “지금이라도 그 내용을 공개하고 이번 세무조사 결과와 비교 검토할 용의가 없는가”라고 물었다.

그는 이어 “대법관 출신인 이회창 총재가 부도덕한 세금탈루를 옹호하는 태도를 보임으로써 성실히 일하면서 꼬박꼬박 세금을 내고 있는 대다수 서민들의 가슴을 아프게 하고 있다”고 공격했다.

▽국정홍보처〓오홍근(吳弘根) 국정홍보처장은 23일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국세청과 공정위 조사결과 발표 이후 일부 언론이 여론을 오도하고 있는 데 대해 심각한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번 조치에 불만과 이의가 있을 경우 합법적인 구제 절차를 취할 것을 촉구하되, 지면을 통한 여론 오도 행위는 즉각 중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창혁·김정훈기자>ch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