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보선/野 완승]영남권,새정부정책 불만 반영된듯

  • 입력 1998년 4월 3일 20시 01분


‘4·2 재 보선’의 한나라당 압승과 그 직후 이어진 한나라당 김종호(金宗鎬)박세직(朴世直)의원, 최기선(崔箕善)인천시장의 탈당은 4월 정국이 가파른 여야대치국면으로 접어들 것임을 예고하는 증거들이다.

우선 한나라당이 4개 선거구를 석권한 4·2 재 보선은 여권의 향후 정국운영전략에 수정을 요구하고 있다.

선거결과는 ‘김대중(金大中·DJ)정권’이 아직 영남권에 뿌리를 내리기가 쉽지 않다는 점을 입증했다. 정권교체이후에도 ‘반(反)DJ정서’가 영남권민심의 저변에 넓게 깔려 있다는 점을 보여준 것이다.

물론 이번 선거에서 지역대결의 양상이 재연된 것은 한나라당이 지역감정을 부추긴 데에도 큰 원인이 있다. 그러나 김대통령이 취임후 단행한 인사 등 일련의 조치들이 영남권의 호응을 받지 못한 결과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김대통령은 당선직후부터 거국내각구성과 국민화합 등을 역설해왔으나 그 실질적인 결과는 이에 못미쳤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일련의 인사과정에서 ‘호남편중’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는 것이 그 대표적인 경우다.

영남 지역에 일정기반을 갖고 있는 자민련의 패배는 김대통령의 입장을 더욱 난처하게 만들었다. 앞으로 국민회의와의 공조과정에서 입지가 다소 약화되는 손실을 감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사정에 따라 여권으로서는 대야(對野)전략의 방향선회가 불가피할 상황에 처하게 됐다. 특히 ‘여소야대’해소를 위해 적극 검토중인 정계개편구상은 상당히 불리한 환경에 놓이게 됐다.

그러나 여권은 이러한 여건변화에도 불구하고 정계개편이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포기하지는 않을 것 같다.

3일 국민회의와 자민련분위기도 일단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기는 했으나 “한나라당이 국정운영에 끝내 협조하지 않을 경우 다른 방법이 없다”는 대전제는 흔들리지 않는 분위기였다.

특히 예정됐던 두 중진의원의 자민련입당이외에도 최인천시장이 한나라당을 전격탈당한 것은 여권의 이런 방침을 분명히 보여주는 실증적 사례다.

최시장이 탈당시점을 여당의 선거패배직후로 잡은 것도 여권내부의 기류를 반영한 결과가 아니냐는 관측을 낳게 한다.

하지만 한나라당이 ‘지방선거보이콧’ 등 예상외의 강수로 반발하고 있어 여권의 대응이 주목된다.

야권 중진들의 연쇄탈당으로 정국이 ‘올스톱’된 상태가 장기화할 경우 여권으로서도 적지 않은 부담이다. 당장 4일이 시한인 선거법개정안처리가 어려워졌다. 이달중순 이후 재논의하기로 한 총리인준문제도 더욱 꼬일 가능성이 높다. 자칫 ‘6·10’지방선거가 선거전 초입부터 여야간 난타전으로 얼룩질 수도 있다.

이처럼 한나라당이 강경대응하는 이면에는 여권의 공략에 밀릴 경우 걷잡을 수 없는 와해상태에 빠지게 될 것이라는 위기감과 재 보선결과에 따른 ‘거야(巨野)’의 자신감 등이 복합적으로 내재돼 있다.

여권으로서는 ‘세불리기’의 절박성과 정국경색 사이에서 어느쪽을 택할 것인지를 심각하게 고민하게 된 셈이다.

여권은 10일로 예정된 한나라당 전당대회를 그 선택의 분기점으로 삼겠다는 생각인 것 같다. 여기에는 한나라당전당대회가 내분으로 이어져 자발적인 정계개편의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포함돼 있다.

그때까지 여권은 대야공세를 자제하면서 최시장의 입당을 당분간 유보하는 등의 일시적인 후퇴전술을 구사할 것으로 보인다.

〈최영묵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