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동아일보]고교야구에 주말리그제 도입한다는데… 外

  • Array
  • 입력 2010년 10월 27일 03시 00분


운동선수도 공부해야 한다. 누구나 공감하지만 그렇지 못했다. 내년부터 고교야구에 주말리그제가 도입된다. 기존의 8개 대회는 중단된다. 그러나 공부와 야구를 병행하자는 방침에 일선 감독과 학부모의 반대 목소리가 높은 것도 사실이다. 이 제도가 추구하는 학습권 보장, 경기력 향상, 야구 저변 확대 등이 현실에서는 반대의 결과로 나타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 이유는 뭘까.

[관련기사]고교야구 주말리그제 도입… 토-일에 경기, 학습권 보장
[관련기사]축구-농구 주말리그제 시행해보니…

■ 물 산업 강국 프랑스의 비결은

프랑스는 세계 1, 2위 물 기업인 베올리아와 수에즈를 비롯해 사우르, 소게도, 알토, 아구르 등 글로벌 물 기업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비결이 과연 무엇일까. 19세기부터 민간 기업에 상하수도 시설 운영을 위탁한 독특한 민관 협력 체계와 내수 시장 육성보다 자국 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한 정부의 노력이 빚어낸 결과였다

[관련기사][‘워터노믹스’ 물경영 시대]<6>프랑스의 워터 인더스트리
■ 개관한 안중근 의사 기념관 가보니


“나는 천국에 가서도 마땅히 대한민국의 회복을 위해 힘쓸 것이다.” 빛바랜 100년 전 사진 속의 안중근 의사가 날 서린 한마디를 던지고 있는 듯하다. 26일 문을 연 안중근 의사 기념관을 둘러보며 100년 전 역사의 현장 고비마다 서린 안 의사의 숨결을 느껴봤다.

[관련기사]서울 남산 ‘안중근 의사 기념관’ 어제 개관
■ 워런 버핏 후계자 경쟁 가열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의 뒤를 이을 자는 누가 될까. 그의 후계 구도는 미국 재계의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다. 올해 80세인 버핏 회장이 30대 후반의 무명 펀드매니저를 영입하기로 하면서 금융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관련기사]무명의 콤스, 버크셔 ‘투자책임자’로 영입… 버핏 후계구도 ‘안갯속’
■ ‘혁신학교 모델’ 제주형 자율학교

교육감이 진보 성향인 지역을 중심으로 ‘혁신학교’가 크게 늘어난다. 6월 지방선거에서 진보 성향 교육감들은 명칭만 달랐지 내용은 같은 혁신학교를 주요 공약으로 내세웠다. 혁신학교의 미래를 보기 위해 혁신학교가 모델로 삼고 있는 제주형 자율학교의 성과와 한계를 알아봤다.

[관련기사]초등 인성교육 고무적… 중등 입시부담-예산부족 걸림돌
■ 아시아 기후변화 공동 대응책은

최근 30년간 약 114만 명의 아시아인이 홍수와 산사태 등 각종 재해로 목숨을 잃었다. 집을 잃거나 다친 사람 등을 합치면 전체 피해자 규모는 47억 명을 넘는다. 기후변화의 직격탄을 맞은 아시아를 구하기 위해 52개국 800여 명의 전문가가 인천 송도에 모였다는데….

[관련기사]세계 재해, 사망자 54%-피해자 90% 아시아서 발생
■ 위례신도시 공급계획 확정

2기 신도시 중 서울과 가장 가까운 위례신도시의 실시계획이 승인되면서 개발사업이 속도를 내게 됐다. 중대형 아파트 위주로 당초보다 총 주택 수가 3000여 채 줄었지만 대규모 공원이 들어서고 녹지율도 높아져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이 가능해졌다. 위례신도시의 세부적인 밑그림을 살펴봤다.

[관련기사]위례신도시 중대형 물량 대폭 축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