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 “성장 전략 대전환, 기회-과실 함께 나눠야”
이재명 대통령은 2일 “자원의 집중과 기회의 편중이 성장을 가로막고 경쟁과 갈등의 악순환으로 이어지는 오늘에는 우리가 과감히 기존의 성장 전략을 대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인사회에서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익숙한 옛길에서 벗어나 끊…
- 17시간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이재명 대통령은 2일 “자원의 집중과 기회의 편중이 성장을 가로막고 경쟁과 갈등의 악순환으로 이어지는 오늘에는 우리가 과감히 기존의 성장 전략을 대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인사회에서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익숙한 옛길에서 벗어나 끊…

경기 평택 주한미군 기지(캠프 험프리스)에 주둔하던 미 육군 1개 항공대대가 지난해 말 운용을 중단한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 도발에 맞설 주한미군의 핵심 전력인 아파치(AH-64E) 공격 헬기가 이 대대 소속이어서 주한미군 감축의 신호탄이 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미 의회조사국…

이재명 정부의 초대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국민의힘 3선 의원 출신 이혜훈 전 의원의 보좌진 폭언·갑질 논란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도 “사퇴해야 한다”는 공개 목소리가 처음으로 나왔지만, 청와대는 국회 인사청문회까지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정동영 통일부 장관은 2일 신년사에서 “이재명 정부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체제를 존중하며 북측이 말하는 ‘도이췰란트(독일)식 체제 통일’을 배제한다”고 밝혔다. 사실상 북한을 주권 국가로 인정한다는 뜻을 내비친 것이다. 정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통일부 시무식에서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딸 주애와 함께 2026년 새해 첫날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 주애가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시신이 안치된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한 것은 처음이다. 이날 주애는 참배 행렬 앞줄 정중앙에 위치해 ‘잠재적 후계자’로서의 위상을 공식화하려는 수순이라는 분…

“한중 관계의 전면 복원에 걸맞게 서해를 평화와 공영의 바다로 만들어나가고, 문화 콘텐츠 교류도 점진적 단계적으로 복원해 나가겠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2일 청와대 브리핑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국빈 중국 방문의 목표 중 하나로 “한중 간 민감 현안의 안정적인 관리”를 꼽으며 이같이 …

이재명 대통령이 2일 새해 첫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메시지에서 광주·전남의 행정통합 가능성을 언급하며 “쉽지 않아 보였던 광역단체 통합이 조금씩 속도를 내고 있다”고 했다.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선 공약이었던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의지를 드러낸 것. 이날 광주와 전남은 행정통합…

청와대가 2일 윤석열 전 대통령 재임 당시 용산 대통령실에 비밀리에 만들었던 편백 사우나와 침실 등을 갖춘 휴식 공간을 공개했다. 윤 전 대통령이 이 시설로 통하는 비밀 출입구를 만든 뒤 기자들과의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을 중단한 것 같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청와대가 이날 공개…

이재명 대통령이 방중을 이틀 앞두고 진행한 중국 관영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저 역시도 하나의 중국을 존중한다”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2일 오후 방송된 중국중앙(CC)TV와의 인터뷰를 통해 “한중 수교 당시 대한민국 정부와 중국 정부의 합의된 내용은 한중 관계를 규정하는 핵심 기준으로 …
![[속보]李대통령 “하나의 중국 존중…시진핑은 시야 넓은 지도자”](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1/02/133084605.1.jpg)

더불어민주당이 1일 한밤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강선우 의원을 전격 제명한 것은 2022년 지방선거에서 강 의원이 김경 서울시의원의 단수 공천에 직접 개입한 정황을 확인한 데 따른 것으로 2일 알려졌다. 강 의원이 김병기 전 원내대표를 찾아가 보좌관이 김 시의원으로부터 1억 원을 받…

정동영 통일부 장관은 2일 신년사에서 “이재명 정부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체제를 존중하며 북측이 말하는 ‘도이췰란트(독일)식 체제통일’을 배제한다”고 밝혔다. 사실상 북한을 주권국가로 인정한다는 뜻을 내비친 것이다.정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통일부 시무식에서 “연…

경기 평택 주한미군 기지(캠프 험프리스)에 주둔하던 미 육군 1개 항공대대가 지난해 말 운용을 중단한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 도발에 맞설 주한미군의 핵심 전력인 아파치(AH-64E) 공격 헬기가 이 대대 소속이어서 주한미군 감축의 신호탄이 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미 의회조사국(…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딸 주애가 2026년 새해 첫날 금수산태양궁전 참배에 모습을 드러내면서 북한이 백두혈통 4대 세습을 위해 후계 공식화 절차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주애는 2022년 11월 처음 공개 활동에 나선 이래 핵추진 잠수함 건조 현장 지도와 미사일 시험 발사 등…

정동영 통일부 장관은 2일 북한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고 칭하며 “올해는 적대관계를 끝내자”고 제안했다.정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통일부 시무식에서 신년 인사말을 통해 “특별히 이 자리를 빌려 연초부터 큰 정치 행사로 분주할 북측 인사들에게도 새해 인사를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딸 주애와 함께 2026년 새해 첫날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 주애가 김일성 주석과 김정은 국방위원장의 시신이 안차된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한 것은 처음이다. 이날 주애는 참배 행렬 제일 앞줄 정 가운데에 위치해 ‘잠재적 후계자’로서의 위상을 공식화하려는 수순…

법원이 2일 평양 무인기(드론) 침투 지시 의혹 등 외환 혐의를 받는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해 증거 인멸 우려가 있다며 추가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윤 전 대통령 측은 “자판기 영장”이라며 법원을 비판했다.내란 특검(특별검사 조은석)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합의36부(부장판사 이정엽)…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의 지시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장악하는데 관여했다는 혐의를 받는 문상호 전 국군정보사령관이 파면됐다.국방부는 2일 문 전 사령관을 법령준수의무위반, 성실의무위반, 비밀엄수의무위반으로 그를 중징계 처분했다고 밝혔다. 문 전 사령관이 받은 중징계 처…

윤석열 전 대통령 재임 당시 용산 대통령실 내부에 만들어진 ‘사우나 시설’이 2일 공개됐다. 그간 소문으로만 무성했던 ‘대통령 전용 사우나’와 ‘비밀통로’ 등이 사진으로 외부에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강훈식 대통령실 비서실장은 “집무실에 사우나가 있는 경우는 아마 전무후무하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이 한 유튜브에 출연해 “오세훈 서울시장을 좀 이겨보고 싶다”고 밝혔다. 올해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서울시장 출마 가능성을 내비쳤다는 평가가 나온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오 시장이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경합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가운데 국민의힘 내에서 ‘오세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