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 사이언스]AI, 어떻게 감염되나요

입력 2008-05-16 03:03수정 2009-09-25 02:28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Q: 새를 좋아하는 아이가 조류인플루엔자(AI)에 감염될까 봐 걱정입니다. AI는 사람에게 어떻게 감염되나요? 직접 접촉해야 감염된다는 말도 있고, 음식을 통해 감염된다고도 하던데요.

익혀 먹으면 감염가능성 희박

배설물 호흡기 유입땐 ‘위험’

A: AI는 사람의 호흡기관을 통해 감염됩니다. 그러나 사람이 AI에 감염될 가능성은 거의 없어요.

AI 바이러스는 사람의 입, 코, 눈 등에 접촉한 뒤 기도를 타고 허파로 내려가야 감염시킬 수 있어요. 닭과 오리는 장과 같은 소화기관에서도 바이러스가 증식하지만 사람은 바이러스가 침입할 수 있는 세포가 허파에만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AI 바이러스가 사람에게 감염되는 것은 닭이나 오리 같은 가금류와 직접 접촉하는 상황에서나 가능합니다. 만일 AI에 감염된 가금류의 배설물이나 침을 손으로 만진 뒤 자신의 입이나 코의 점막을 만지거나 눈을 비빈다면 사람도 AI에 감염될 수 있겠죠. 또 도축 과정에서 피나 분비물이 사람 눈의 점막이나 호흡기로 들어올 수 있어요.

AI는 음식으로는 감염되지 않아요. AI 바이러스는 섭씨 75도에서 5분만 가열해도 모두 죽습니다. 사람은 보통 닭고기나 오리고기를 익혀 먹기 때문에 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은 희박하죠.

또 AI에 걸린 가금류는 몸이 붉게 변하기 때문에 아예 시장에 유통되기가 어려워요. AI에 걸린 가금류는 알도 낳지 못하죠.

설령 사람이 고농도의 AI 바이러스에 노출된다고 해도 감염되기 어려워요. AI는 조류의 체온(섭씨 42도)에서는 잘 살지만 사람의 체온(섭씨 36.5도)에서는 잘 살지 못하기 때문이죠. 이를 ‘종 간 장벽’이라고 합니다.

(도움말: 김재홍 서울대 수의학과 교수, 모인필 충북대 수의학과 교수)

→ 독자 여러분이 일상에서 부닥치는 알쏭달쏭한 문제를 e메일(science@donga.com)로 보내 주세요. 매주 한 분을 선정해 답변해 드립니다. 과학기술 현안과 관련된 제보도 환영합니다.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