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리포트]일산-분당주민 "주거환경 악화" 반발

  • 입력 2000년 1월 17일 20시 06분


일산(경기 고양시)과 분당(성남시) 신도시 빈터에 초고층 주상복합 아파트를 짓는 개발 계획이 추진되고 있다.

이에 대해 주민과 시민단체들은 “신도시의 자족(自足)기능을 뒷받침할 업무시설 용지로 예정돼 있던 곳에 초고층 아파트가 들어서면 주거환경이 악화된다”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일산 출판단지▼

일산신도시의 서울방면 가장자리에 해당하는 일산구 백석동 출판단지부지 3만3581평은 신도시 계획 당시 출판문화시설이 들어서도록 예정된 땅. 그러나 한국토지공사와 출판문화협동조합간의 매매 협상이 땅값 문제로 결렬된 뒤 빈터로 남아 있다가 토공이 98년 강원도 건설업체인 요진산업에 평당 192만원에 매각했다.

요진산업은 이 땅에 55층 규모의 10여개동 총 3446세대의 아파트를 짓겠다며 지난해 11월 시에 주상복합지역으로 용도변경해 달라고 요청했다. 예상 입주인구는 1만여명.

이에 대해 고양시 관계자는 “출판단지 부지가 너무 오래 방치돼 왔다”며 “올 9월경 분양이 가능하도록 용도변경 등 허가절차를 밟아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시민단체와 대부분의 신도시 주민들은 “초고층 아파트가 들어서면 주거환경이 악화되고 교통난이 가중된다”며 반대하고 있다.

고양시민회 신기철(申基澈)사무국장은 “요진측이 지난해 2월 제출한 1500세대 규모의 아파트 신축계획을 ‘주거 환경 악화와 자족기능 부지 확보’ 등의 이유로 반려했던 고양시가 그후 특별한 사정 변화가 없는데도 건축규모가 확대된 새로운 계획을 허가해 준다면 그야말로 원칙과 일관성을 잃은 행정의 본보기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분당 백궁역 일대▼

성남시가 지난해 말 분당구 정자동 백궁역 일대 업무용지 중 9만8400여평을 주상복합지역으로 용도변경함에 따라 고층 주상복합 아파트 신축작업이 본격화하고 있다.

시는 당초 이 지역에 8000가구 3만명이 입주하는 아파트 단지 건설을 추진했으나 시민단체가 강력히 반발하자 용적률을 평균 794%에서 416%대로 낮춰 6700가구 2만여명 정도가 입주하는 것으로 계획을 축소했다. 시는 4,5월경이면 분양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시민단체들은 이같은 개발계획의 전면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성남시민의모임 남광우사무국장은 “신도시 빈터에 무분별하게 초고층 아파트를 지으면 결국 분당 전체가 ‘과밀 베드타운’으로 전락하고 말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정보기자> suhcho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